“간단한 프로그램 개발로 1천만 원 이상의 수익”
개발자들에겐 꿈만 같은 이야기지만, 이찬진 드림위즈 대표의 글(링크)을 읽어보면 그리 먼 이야기 만도 아니다. 애플에서 만든 앱 스토어에서 실제로 그러한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시장의 비전을 보고 몇 기업들은 이미 뛰어 들었고, 국내 벤처기업들도 iPhone/iPod 전용 개발팀을 결성하여 투입을 준비 중이라고 한다. 애플의 앱 스토어, 구글의 안드로이드 스토어, MS의 스카이넷, 블랙베리 애플리케이션 스토어 프런트 등이 있다. 간략하게 앱 스토어를 정리해 보았다.
o 애플 앱스토어 한달 실적
- 전체 다운로드 횟수 : 6천만 회
- 전체 매출액 : 3천만 달러 (약 300억 원)
- 어플리케이션 개발자 몫 : 2천백만 달러(약 210억 원)
- 상위 10개 어플리케이션 매출액 : 9백만 달러 (약 90억 원)
- 가장 많이 팔린 어플리케이션 매출액 : 3백만 달러(약 30억 원)
매출액의 30%만 애플이 가져가고, 70%는 개발자가 가져가는 구조다. 알메이다님 블로그 글에 의하면 “한 대학생은 취미로 개발한 퍼즐 게임을 앱 스토어에 올려 매일 2천 달러(약 2백20만원)가 넘는 돈을 벌고 있다”고 한다.
애플은 힘들이지 않고서 다양하면서도 고품질의 콘텐츠를 보유할 수 있고,
개발자들은 자신의 아이디어와 실력으로 수익을 낼 수 있다.
o 애플이 내세운 원칙, http://blog.hankyung.com/kim215/203780
애플은 앱스토어를 열면서 몇 가지 원칙을 발표했다.
① 25%를 무료로 채우겠다
② 90%를 9.99달러 이하를 받게 하겠다
③수익을 7대3 비율로 나누겠다
o 앱 스토어,전 세계 다운로드 1억, http://www.gija.info/4044
”Jott사 CEO인 John Pollard (존 폴라드)는 “iPhone의 독특한 기능, 쉬운 SDK, App Store를 통해 수백만의 사용자들에게 접근할 수 있는 점 등이 우리가 앱 스토어 애플리케이션 개발하게 된 이유”라 밝히며 “현재까지 iPhone 상의 Jott 다운로드 건수는 수 십만 건에 이르며, 이는 회사 역사상 가장 큰 성과 중으로 하나이다.”라고 말했다.
Demiforce의 창립자인 Steve Demeter (스티브 데미터)는 “이미 직장을 다니고 있었기 때문에 여가시간에 iPhone SDK을 사용해 Trism이라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었는데, 이것이 이렇게 성공적인 결과를 낳으리라고 꿈도 꾸지 못했다.”며 “첫 3주 만에 27,000개의 다운로드 횟수를 기록한 것은 상당한 액수의 수입원을 새롭게 얻게 된 것을 의미하며, 불과 몇 달 전에만 해도 상상해보지 못한 흥미로운 직업 선택의 여지가 생긴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Equivalence 개발자인 Bryan Henry (버얀 핸리)는 “18살의 iPhone 개발자 프로그램 멤버로서 애플 WWDC 장학금을 수상했고 여름방학 동안에 나의 애플리케이션을 완성하는 기회로 삼았다”며 “이는 이제까지 가졌던 여름방학 일자리 중에서 가장 돈을 많이 벌어준 일이었으며 매우 재미있었고 앱 스토어에서 첫 달에만 8,000달러를 벌었다.”고 말했다.
SmugMug 공동 창립자인 Chris MacAskill (크리스 맥에스킬)은 “앱 스토어에 계정 등록으로 번 수익은 다른 모든 계정에서 얻는 수익을 모두 합한 것보다 300% 이상의 수익을 주었다”며 “우리는 다른 모바일 플랫폼에서는 꿈도 꾸지 못했던 것을 iPhone 애플리케이션에서 할 수 있었다. 이는 우리와 iPhone 및 iPod touch 사용자들에게 혁명적인 시간이다.”고 말했다.”
o 미국기업 2천500만여 기업 가운데 78%가 1인 기업, http://almeida.egloos.com/4595625
”미국의 인구통계조사국(USCB)에 따르면 미국 전체 2천500만여 기업 가운데 약 78%가 1인 기업이다. 1990년대 말 벤처 거품이 꺼지자 미 서부 실리콘밸리를 중심으로 ‘창조형 1인 기업’ 창업 붐이 일었다. 2005년 한 해 동안 실리콘밸리 지역에서만 3만3천 개의 1인 기업이 설립됐다고 한다.“
o 위험요소, 주의 있게 보아야 할 애플 앱 스토어의 한계점
- 한국과 미국 앱 스토어 차이, http://anvil.egloos.com/2219960
”국내 앱 스토어에는 게임 메뉴를 열수 없다. 국내 법률상 게임을 서비스하려면 사전에 연령등급을 받아야 하나 앱 스토어 구조상 이 부분 해결이 어려워 메뉴를 막아 놓음[6]”
- 소프트웨어 플랫폼 역사상 최대 성공작 vs 싸구려 물건을 파는 1000원샵에 불과
http://www.etnews.co.kr/news/detail.html?id=200812110109
”다운로드 건수를 기준으로 상위 100위 애플리케이션의 순위를 매기고 이것이 다시 다운로드 건수로 직결되는 현재 구조에서 가격 인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하켄베리 프로그래머는 “고임금을 받는 프로그래머와 디자이너들이 고비용을 투입해 장기간 개발한 프로그램이 앱스토어에서 비싼 가격에 팔려 성공을 거두기란 현재로서는 불가능한 일”이라며 “이 구조가 앱스토어의 진화를 막고 있다”고 말했다.”
- 동일 소프트웨어를 다른 사람이 저가에 내놓을 경우.
- 상위 소프트웨어가 전체 매출 대부분을 차지.
- 그림 한 장을 그럴 듯 하게 소개하여 999.99$에 판매한 사례, http://multiwriter.tistory.com/238
o 아이폰 개발환경
- 2008년 3월 SDK 발표
- 아이폰 개발 홈페이지 : http://developer.apple.com/iphone
- 아이폰 SDK는 애플의 MacOS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MacOS X의 최신 버전인 10.5.3 (Leopard)을 설치해야 개발 가능.
- iPhone v2.2 지원은 MaxOS X 10.5.5 부터 지원된다.
Reference
[1] 애플 앱 스토어, http://www.apple.com/iphone/appstore/
[2] 애플 앱 스토어 따라잡기,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08112502010631686007
[3] 구글, 안드로이드 마켓, http://www.idg.co.kr/newscenter/common/newCommonView.do?newsId=51624
[4] MS의 애플 앱스토어 대항마 준비중, http://www.zdnet.co.kr/news/enterprise/0%2C39031021%2C39175001%2C00.htm
[5] 애플 앱스토어 한달 성적표, http://mushman.co.kr/entry/애플-앱스토어-한달-성적표는
[6] 국내 애플 앱 스토어에는 게임이 없다, http://it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serial=350813&g_menu=020300
[7] 앱스토어에 등장한 봉이 김선달, http://multiwriter.tistory.com/238
[8] 개발자가 위젯으로 돈 벌 수 있는 현실적 방법들, http://itviewpoint.com/83801
[9] 애플한테만 좋은 앱 스토어, http://roess.egloos.com/4481806
[10] “애플의 '앱 스토어' 전략은 아이폰을 단순한 휴대폰이 아닌, 새로운 종류의 컴퓨터 기기로 변모시키고 있다.”, http://www.zdnet.co.kr/news/network/mobile/0,39031089,39171250,00.htm
[11] 안드로이드 마켓(Android Market)과 애플 앱 스토어(AppStore), http://isponge.net/2462482
[12] 앱 스토어의 한계점, http://www.etnews.co.kr/news/detail.html?id=200812110109
[13] 앱 스토어에 등록된 어플 가격 및 종류 통계, http://mushman.co.kr/entry/앱스토어-어플리케이션-10000개-돌파
[14] 아이폰용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리뷰 및 분석을 전문으로 하는 148Apps, http://www.148apps.com
[15] 세일즈포스닷컴의 웹서비스판, http://bloter.net/archives/1982
[16] 저가 프로그램들만 넘쳐나는 앱 스토어, http://logfile.tistory.com/408
[17] [알아봅시다] 애플 스토어 전략,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08080502011331686001
[18] 앱 스토어 1위 개발자, 하루 천만원 넘게 수익, http://blog.naver.com/mvnomvne/110039669064
[19] ”돈을 벌려면 마이스페이스나 페이스북 기반 개발 세계로 들어가라”, http://itviewpoint.com/83801
[20] 아이폰 커뮤니티, http://www.iphoneos.co.kr/
[21] 아이폰 개발 홈페이지, http://developer.apple.com/iph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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