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원음에 가까운 음장기술, YP-Q1

최근 삼성에서는 무손실 음원을 지원하고, 원음에 가까운 음원을 복원하는 음장기술인 DNSe 3.0을 적용한 YP-Q1을 선보였다. 최근에 독일에서 열린  IFA2008 전시회에서 처음으로 선보인 YP-Q1 는 오래만에 삼성에서 출시되는 제품인지라 많은 관심을 받았고 더욱이 음질 부분을 대폭 강화시켰기에 음악 매니아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으며 떠오르고 있다.


o 원음에 가까운 음장기술 DNSe3.0
MP3 음질을 CD 수준까지 향상시키는 기술이다. MP3 기술은 귀에 잘 들리지 않는 부분들을 손실시켜 압축함으로서 용량을 줄이는 손실압축기법이다. 때문에 압축률을 너무 높이거나 귀가 민감한 사람의 경우 원음과 다른점을 금방 알아차리곤 한다. MP3 와 관련된 다양한 기술중 원음에 최대한 가깝게 만들어 주는 것이 핵심기술인데 DNSe 음장기술은 삼성에서 버전 1.0, 2.0을 지나 오랜기간에 걸쳐 개발한 기술로서 해외에서도 음질이 좋기로 인정받아왔다. 좀더 자세한 내용은 추후 기술적인 자료를 얻은 뒤에 다루도록 하겠다. YP-Q1은 원음에 가까운 음질을 복원해 내는 DNSe 3.0 음장기술을 채용하여 보다 생생한 음악을 들을 수 있다.

<DNSe2.0 에서 업그레이드 된 부분>
고음보강과 재생속도 조절이 새롭게 추가되었다

재생속도조절은 얼핏보면 이전부터 있던 기능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이번것은 차원이 다르다. DNSe3.0 을 다시보게끔 만든것도 바로 이부분이다.

<DNSe3.0 의 개념>
Pre-Processing과 Post-Processing을 거쳐 CD 수준까지 향상시킨다



DNSe3.0 이전 시대의 재생속도조절은 이랬다.
빠르게하면 헬륨가스라도 마신듯한 목소리거나 경박스러운 목소리가 나와 듣기싫게 만든다.
느리게 하면 로봇음이나 괴물목소리 같은 저음의 목소리가 나오곤 했다.
아마 해본 사람들은 이렇게만 이야기해도 다 아실듯.

DNSe3.0 이후 이렇게 변했다.
Q1 에서 재생속도조절을 해보면 깜짝 놀랄 것이다.
정말 화자가 천천히 혹은 빠르게 말하는 듯한 착각이 들정도로 자연스럽고 어색함이 없다.
영어회화나 단어 암기때 이용하면 정말 유용하다.
오디오북을 많이 듣고다니는데 이럴때도 요긴하게 쓰인다.

삼성 옙 MP3 를 연결해 음악을 다운, 관리, 동영상변환등을 하는 삼성멀티미디어스튜디오(SMS)가 이모디오(Emodio)로 바뀌면서 편리한 기능들이 생겼는데 그중 문서파일을 음성으로 변환해주는 오디오 북 기능이 있다. 가지고 있는 텍스트를 Emodio 에서 변환하면 MP3 파일이 생성된다. 외워야할 영어문장을 음성파일로 만들어 듣고 자막처럼 텍스트를 보며 공부 할 수 있다. 빠른 영어문장의 경우 느리게 재생하여 발음을 천천히 들어 볼 수 도 있고 쉬운 문장의 경우 빠르게 조절하여 연습해 볼 수 있어서 좋다.


o 패키지 디자인

패키지는 최근 옙 시리즈에서 보이고 있는 블랙 종이 패키지로 되어있다. 개인적으론 투명 하드케이스가 좀더 깨끗하게 보여 선호하는 편이었는데 살짝 아쉬움이 있다.

 
버튼조작 부분은 터치식이 다이아몬드 형태로 푸른빛이 감돌고 있어 고급스러움을 더해준다. 게다가 음악이 재생중일때는 이 LED가 음악을 즐기듯 불빛이 움직인다. 다이아몬드형 터치버튼 이외에도 버튼 바로 위쪽 좌우에 뒤로가기(또는 취소)와 메뉴호출 터치버튼이 있다. 음악재생중 이버튼을 터치하여 속도조절이나 음장조절 등을 할 수 있다.

 
손안에 잡히는 느낌은 이정도. 액정이 꽤 큰편이다. 액정 크기만 봤을때 좌우로는 P2 DMB 모델과 비슷하다.

사이드에 전원과 잠금 스위치가 있고 아래부분이 휴대폰 충전단자인 24핀 충전 및 데이터 전송 단자가 있고 이어폰 단자가 있다. 24핀 단자와 이어폰 단자 사이 아래로 바로 보이는 검은 점은 녹음을 위한 마이크 홀이다. 멀리 보이는 검은 점은 리셋 홀.

이전에 리뷰한적이 있던 도킹스피커(http://t9t9.com/344)와 조합이 딱이다. 유광 블랙 느낌이 상당히 고급스러운 스타일을 뿜어내고 있고 도킹스피커의 동작여부 LED 역시 푸른빛이어서 잘어울린다. 한동안 우리집의 오디오기기로서 그 역할을 톡톡히 해줄 것으로 기대가 된다.
 
음악 뿐만아니라 사진, 동영상, 텍스트를 볼수 있다. Datacasts 기능으로는 RSS 로 등록된 사이트들의 글을 긁어와서 담고다니며 읽을 수 있다. 물론 Emodio 를 통해 전송해야 한다. 기타 기능으로 게임과 한국을 비롯 세계 지하철기능이 있다.


o 다양한 배경화면을 지원
다양한 배경화면을 제공하고 있어 지루함을 달래고 있다.

   


   
 
  


o 쓰면 쓸수록 매력적인 Q1
사실 Q1을 처음 보고 디자인이 너무 평범해 진것이 아닌가 싶었다. 그도 그럴것이 워낙 예쁘고 화려한 디자인의 MP3 들이 출시되다보니 평범해 보일 수 밖에 없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쓰면 쓸수록 가볍고 단단하면서 야무진 느낌에 자꾸만 손이 가게된다. 또 조작감을 금방 익힌다고 해야할까. 평범하고 무난한 디자인에 누구나 손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 같다. 어떤 제품을 쓰다보면 손에서 느껴지는 느낌이 있다. 착 달라 붙는 느낌이랄까. Q1는 한마디로 그런 제품이다.

  이런 분에게 추천합니다.
  1. MP3에 영어자료 잔득 넣고서 어학공부를 하려는 분
  2. 저렴하면서도 용량큰 MP3를 찾는 분
  3. 오디오북을 넣고 다니면서 음색변화 없이 빠르게 듣고 싶으신 분
  4. 다른 기기에 비해 큰 액정으로 동영상을 자주 보시는 분
  5. 도킹스피커와 연결하여 집에서 오디오로 쓰실 분
  6. 애인 사진을 잔뜩 넣어놓고 다니면서 틈날때마다 보실 분





o Sepc.
- 재생시간: 음악 30시간
               동영상 4시간
- 배터리용량: 620mAh / DC3.7V
- 크기: 51 x 98 x 10.9mm
- 무게: 61g
- 화면: 2.4" QVGA TFT LCD 320x240 / 30fps
- 파일지원 - 오디오: MPEG1/2/2.5 Layer3(9kbps~320kbps, 22KHz~48KHz) / FLAC
                            WMA(8kbps~320kbps, 8kHz~48kHz), Ogg(Q0~Q10)
               - 동영상: SVI(MPEG4, MP3(44.1kHz, 128kbps)
                            WMV(WMV9, Max bitrate: 860kbps)
               - 이미지: JPEG
- FM라디오 지원
- 재생속도 및 반복모드를 지원
- 휴대폰용 24핀 충천기로 충전 및 데이터 전송 가능
- 다이아몬드 형태의 터치버튼
- YP-Q1 무손실 음원 Flac 지원  


Reference
[1] 삼성 옙, http://www.yepp.co.kr
[2] YP-Q1 체험단 커뮤니티, http://cafe.naver.com/speakq1
[3] 옙 커뮤니티, http://cafe.naver.com/ypt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