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P에 못지 않은 동영상 재생기능을 가진 MP3가 등장했다.
MP3 플레이어라고 하면 음악재생이 주기능이고 동영상 재생은 추가적인 기능이었다.
그래서 동영상을 기기에서 보려면 항상 몇 시간씩 변환 프로그램을 돌려주어야 했다.
하지만 삼성 옙 R1의 등장으로 이제 더 이상 변환할 필요가 없어졌다.
동영상을 바로 넣고 보고, 필기인식까지 하는 MP3, 옙 R1
기존 MP3들이 동영상 재생 가능이라며 PMP기능을 한다고는 했었지만, 대부분의 플레이어들이 전용 프로그램을 통해 변환을 해야지만 재생이 가능했다. 말이야 쉽지, 영화 한편 변환하려고 몇 시간을 기다리기도 했다. 화질 한번 좋게 보려고 옵션을 잘못 설정하면 영상이 깨저나오게 되어 몇 시간을 고스란히 버리기도 했었다. 하지만 옙 R1은 변환 없이 파일을 넣고 재생이 가능하다.
옙 R1의 장점은 세계 최초로 DivX 인증을 받은 MP3 플레이어로서, 동영상을 변환이 없이 바로 넣어서 볼 수 있다는 점이다. 자막파일도 지원하며 지원하는 AVI, Divx, MPEG4, WMV, H.264, ASF 파일들을 별도의 변환 없이 재생이 가능하다.
음악 검색이나 단어사전 기능에서 필기인식이 지원된다. 성능도 꽤 좋아서 더욱 놀랍다.
MP3 뿐만 아닌 멀티미디어 재생 능력
기본적인 MP3 재생능력 뿐만 아니라 다양한 멀티미디어 파일 재생 능력을 갖추고 있다.
- MP3, WMV, AAC, WAV, FLAC, Ogg
- Jpeg, bmp, gif, png
- Text 파일
- Flash 파일
강화유리와 알루미늄 바디에 휴대폰 같은 디자인
올해 초 삼성은 노트북, 휴대폰, yepp 사업부가 삼성모바일사업부로 통합되었다. 따라서 앞으로 보게 될 yepp 모델들이 애니콜을 닮고 있는 모습들을 많이 보게 될 것이다. R1 또한 그런 모델 중 하나다. 강화유리로 보호된 액정은 흠집에 강인하고, 이음새 없이 부드러운 곡선을 한 알루미늄 케이스가 스타일리쉬함을 한층 더 살려준다.
옙 R1 바디 윗부분에는 전원/홀드버튼과 리셋홀, 아랫부분에는 전원/데이터 케이블, 마이크, 이어폰잭, 스트랩 구멍이 있다.
옙 R1 패키지와 새로운 이어폰
이번 패키지에서 새롭게 등장한 것은 AV잭과 이어폰 EP-390 이다. 옙 R1 이 동영상 재생기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보니 TV 로 연결하여 큰 화면으로도 볼 수 있도록 AV 잭을 제공한다.
EP-390 이어폰
이번에 새롭게 등장한 EP-390 이어폰이다.
Freq : 16~22,000 Hz
Sensitivity : 106dB/mW
Output : 40 mW
Impedance : 32옴
Color : Black, White
동영상 플레이어답게 TV 로 볼 수 있도록 AV 잭을 제공한다. 동영상 재생 중에 메뉴로 들어가서 화면출력 설정을 TV 로 바꿔주어야 한다.
2.7인치의 와이드한 스크린으로 보는 동영상과 모자이크 검색
화면이 큼직하고 넓어서 좋다. 2.7” Wide (400 x 240 pixel) 16M Color
동영상을 탐색하는 방법에 있어서도 모자이크 검색이라는 독특한 기능이 있는데 전체 영상을 4x3 개의 그리드 화면으로 분할해 썸네일을 보여준다. 터치를 통해 원하는 곳으로 이동 할 수 있다.
문서보기에서의 스마트펜(SmartPen) 어학기능
옙 R1에는 스마트펜(SmartPen)이라는 기능이 있다. 텍스트를 보다가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스마트펜으로 그어 사전에서 단어를 찾아볼 수 있다. 과연 터치만으로 원하는 단어를 잘 선택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겠지만 실제 사용해보면 스마트펜을 손가락으로 끌어서 원하는 단어위에 올려 놓으면 선택되는 방식이다. 다소 불편하기도 해서 주된 기능으로 사용하진 못하더라도 아주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또한 원어민 발음도 지원되어 사전 아래 스피커 버튼을 누르면 원어민 발음을 들을 수 있다.
텍스트 보기에서 파일명들은 아래 사진과 같이 마치 책장에 진열된 책을 보듯이 보여진다.
필기 문자인식 기능
음악을 검색하는 방법이나 사전기능을 이용할 때 필기인식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인식률도 꽤 좋아서 필기하듯 빠르게 써도 된다. 오인식이 되었을 경우 좌측에 후보단어들이 뜨기 때문에 손쉽게 수정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
화상키보드를 띄워 입력할 수 도 있다.
독특한 Beat DJ 기능
옙 R1의 재미난 기능 중에 Beat DJ 기능이 있다. 마치 DJ가 되어 좋은 음악을 선곡하고 스크래치나 샘플음악을 섞고 필터를 입히는 등의 DJ 믹싱 작업을 할 수 있다. 스크래치를 선택하면 화면에 음반이 뜨고 실제 스크래치를 하듯 음반을 이리저리 돌리며 스크래치 음을 넣을 수 있다. 하지만 이게 실제 음반을 가지고 하는 게 아니라 녹음되어있던 음을 재생해주는 것이 불과하기 때문에 흉내 내는 느낌이 강하다.
감성적인 라디오 UI
라디오 UI 가 참 많이 예뻐졌다. 왼쪽 사진에서와 같이 메뉴얼 모드에서는 마치 오디오 기기를 보는 듯 하다. 프리셋 모드에서는 오른쪽 사진과 같이 해당 주파수에 맞는 이미지도 띄워준다.
부드러워진 음악 재생 UI
음악 재상 UI 역시 그래픽에 있어서나 속도면에 있어서나 부드러워 졌다. 특히 앨범 커버 플로우가 무척 부드러워졌다. 재생기능중에 가장 많이 재생한 목록(50)이라는 메뉴가 있어 자주 듣는 곡을 손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해주었다.
다른 메뉴를 보고 있는 중에서도 음악을 들을 수 있고 위젯 처럼 창을 띄워 곡을 바꿀 수도 있다.
그 외 기능들
옙 R1은 배경 화면 스타일에 따라 셋팅 된 위젯 종류가 다르다. 따라서 어떤 테마에서는 몇 가지 기능이 보이지 않을 수 도 있으니 당황하지 말 것. 물론 사용자가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어 구성변경이 가능 히다.
달력보기 위젯, 지하철 위젯.
시간에 따라 흐름으로 사진 보기 기능.
옙 R1 스펙 요약
- 2.7” Wide LCD (400 x 240 pixe)
- 지원파일
Music : MP3, WMA, AAC, WAV, FLAC, Ogg
Video : AVI, Divx, MPEG4, WMV, H.264, ASF
Image : JPEG, BMP, GIF, PNG
Text 파일, Flash 파일
- 배터리 시간 : 오디오의 겨우 25시간
비디오의 경 5시간
- TV Out 기능
- DNSe 3.0
- Bluetooth 2.0 내장
- 음성녹음
- 사이즈 45.5 X 85.2 X 8.9 mm
- 무게 50g
- 색상 블랙, 실버, 핑크
참고사이트
[1] 삼성 옙, yepp.co.kr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Mac에서 인터넷 익스플로어 사용하기 (4) | 2009.10.07 |
---|---|
애플 MacBook Pro 15인치 사용기 (2) | 2009.09.24 |
로지텍 퀵캠 프로 5000 렌즈 분해 (0) | 2009.07.08 |
남자의 로망, 블랙앤데커 공구 세트 (3) | 2009.07.08 |
귀여운 로봇 애완 벌래 HEX BUG (9) | 2009.06.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