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뮤직 라이프 삼성 옙 T10, 3rd 펌웨어 업데이트

 
"소박하고 단백한 맛의 가치를 알아야 한다."
요리사가 꿈이었던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한 말이다.
다빈치가 음식을 만들면서 추구했던 철학을 T10 의 외관을 보면서 살며시 느낄 수 있었다.

"화려하지 않으면서 심플하고 단백한 맛"

T10 의 겉모습을 보고 든 첫 느낌이다. T10 은 최근 3차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하여 아기자기한 GUI 10가지 종류를 내놓았다. T10 의 GUI 가 10 종류나 되다보니 화려하다고 생각 될 수 있겠지만 실제로는 아기자기하다는 표현이 더 맞을 것 같다. 이시대의 MP3 는 이제 음질을 넘어서 재미를 선사해 주고 있다. 3차 펌웨어 업그레이드 버전에서의 두두러진 특징은 크게 6가지로 다음과 같다.

  1. GUI 10 종류 추가
  2. 게임 3종류 추가
  3. 동영상 북마크
  4. 파일 삭제 기능
  5. AAC 파일 지원
  6. 텍스트 가로보기

T10 의 기본적인 구성과 특징을 살펴보고 이번에 업데이트된 3rd 펌웨어의 대표적인 특징을 살펴보도록 하자.


  

하드 타입 투명 플라스틱 케이스와 간략화된 패키지 구성, 필요한 것만 딱 있다. T10 본체, 이어폰, USB 케이블, 메뉴얼, 설치CD 끝.
 

T10 는 얇고 가볍다.
곡면 컷팅에 군더더기 없는 심플함까지 더하여 멋스러움을 한층 더해준다.

 
T10 의 뛰어난 액정 화질, 합성이 아닌 실제 촬영 사진이다. 2인치 QVGA 의 TFT-LCD 에 동영상에선 30 fps 를 지원한다.

 
T10 의 사진보기로 사진을 본 후 접사로 찍은 사진, 클릭하면 화소단위로 볼수 있다.

 
다른 샘플들을 띄운 후 접사로 사진 촬영.

 
 
T10 의 심플하면서도 강렬한 느낌, 얇고 가볍다.
손에 잡는 순간 휴대폰이 이런 디자인이라면 어떨까란 생각도 잠시 들었다.

o T10 10가지 종류의 GUI

      
T10 의 GUI 를 보고 있으면 만화 한 컷을 보고 있는 듯한 기분이 든다. 네모난 검정 프레임 안에서 펼쳐지는 만화 한 컷. 한 장면 하나하나에 움직임이 있고 배경에도 아기자기한 그림들이 그려져 있어서 재미있다.  특히 16년 동안 펌웨어만 연구해 왔다는 새미(Sammy) 캐릭터 테마가 일품이다. 

- Original 테마
16년 동안 펌웨어만 연구해 왔다는 새미캐릭터를 내세워 재미있는 캐릭터 GUI를 연출하고 있다. 비슷한 시도가 있었는지는 조사해보진 못했지만 화려함 또는 심플함 쪽으로 나아가던 GUI 업계에서 캐릭터 GUI 의 출현은 새로운 시도이자 도약이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 Green Hill 테마
요즘 같은 봄 날씨에 딱 어울릴 GUI 다. 봄을 컨셉으로 하고 있고 새미가 소풍가는 모습을 그리고 있다.


- WonderLand 테마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드는 스타일의 테마다. 뭔가 판타지한 새롭고 놀라운 세상을 그리고 있다. 그림이 너무나 예쁘다는 탄성이 절로 나온다. 배경의 색깔이나 아기자기함이 예술이다.


- Beautiful Tonight
밤하늘의 화려한 네온사인의 테마를 볼수 있다. 배경에 펼쳐지는 야경 도시의 모습과 네온사인이 관전포인트다.


- Nihao! MOKI~
올 중국에서 열릴 베이징 올림픽을 타겟으로 한 GUI, 손오공 캐릭터 테마이다. 새미와 친구일 것 같은 느낌.


- D.S. Chaplin
무성영화의 거장, 채플린 테마이다. 채플린의 다양한 모습을 볼수 있어 채플린을 좋아하는 팬이라면 더할나위업는 테마가 될 것이다. 이 테마를 보고서 연예인 테마를 적용해도 반응이 좋을 것 같다. '소녀시대'가 배경에서 춤을추는 테마라던지, '김태희'가 배경에서 움익이는 테마라던지 말이다. 물론 소속사와 계약 문제등은 어렵겠지만 홍보수단으로 쓰일수도 있겠단 생각이 든다.


- Colorful dream
꿈 속을 거니는 듯한 동화적인 일러스트의 테마이다. 온화한 느낌의 색감과 아기자기함이 풍기는 테마이다.


- Jellmon
너무나 우스꽝스러운 외눈박이 몬스터 젤리몬. 정말 몬스터가 이렇게 생겨서 이런 행동을 한다면 귀여울것 같다.


- La Fleur 2
고풍스러운 문양을 테마로 하고 있다. 색생을 몇가지로 바꿀수 있었다면 좀더 좋았을 것 같다. 바이올렛 색상이 고급스러운 심리감을 주고 있지만, 다양성을 좀더 생각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 MalangMalang
테마 이름이 너무나 사랑스럽다. 말랑말랑 테마. 비누방울 같은 느낌의 테마이다. 하지만 실제 GUI 를 보면 테마 이름에서 만큼의 감동을 주진 못하고 있다.


- Pumpkin Ghost
할로윈데이의 호박유령 테마. 호박유령이 장난스럽게 표현되어 있다.


- 기본 테마
기본적인 테마의 모습과 음악 재생시 배경화면이다.



o 동영상 북마크
 
동영상 북마크 기능이 그동안 빠져있었고 펌웨어 업데이트로 지원되었다는 사실에 조금 의아해했었다. 드라마한편이라도 보게되면 북마크 기능은 필수인데 말이다. 동영상 한 파일에 북마크 한개만 저장된다는게 아쉽다. 추가로 북마크하려면 기존 북마크에 덮어쓰겠냐는 질문을 한다. 수십개 북마크할 일은 없어도 명장면, 명대사를 북마크 해두기 위해 수개 정도는 지원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o 파일 삭제 기능

파일 브라우져 내에서 지우고 싶은 파일을 선택하여 파일삭제를 할 수 있다.

o  텍스트 가로보기
사실 MP3 의 좁은 화면에서 동영상을 보고 소설책을 읽기란 다소 무리가 있다. 하지만 좋은 글 몇가지 들고다니면서 지하철 기다릴때 틈틈히 보면 아주 요긴하다. 이전에는 세로보기만 지원했었는데 이번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텍스트를 가로로 볼 수 있다.
 
 

지금까지 T10 을 간략하게 살펴보고 최근 v3.0 으로 업데이트된 펌웨어의 모습을 살펴보았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역시 캐릭터 GUI 를 꼽을 수 있겠다. 마지막으로 T10 를 타 제품과의 차별성과 단점으로 간략하게나마 특징을 정리하며 리뷰를 마치고자 한다.

o T10 차별성
  - 디자인은 심플하면서 기능은 헤비한 제품(30시간재생, 라디오, 음성녹음, 동영상, 이미지/텍스트뷰어, 블루투스, 휴대폰연동 등)
  - 매우 가볍고(43g) 얇은 디자인(7.9mm).
  - 2인치 QVGA TFT 의 깨끗한 액정 화질.
    사진을 담고 다니기에 좋을 듯(단점: 하지만 사진을 띄우는데 다소 딜레이가 있음).
  - 만화같이 재미있는 GUI.

o T10 단점 
  - 여러가지 GUI 테마를 한번에 들고 다닐 수 없는 단점.
    GUI 를 바꾸려면 매번 펌웨어 업데이트하듯이 파일을 넣고 수십초에서 몇분간의 시간이 소요됨. 
    예를들어 마음에 드는 것 3가지를 사용자가 선택해서 넣고 다기게 한다면 이부분의 개선사항이 될 수 있겠다.
  - 다소 답답한 느낌이 드는 터치 버튼
    동영상을 보면 아시겠지만 터치 센싱 범위와 아이콘 위치가, 손가락에 의해 시야가 가려져서
    사용자는 분명히 눌렀다고 인지하지만 기기에선 엉뚱한 곳을 터치한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터치버튼 방식의 맹점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