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

[HCI] HCI 란 어떤 학문인가

HCI 정의 : SIGCHI 정의를 바탕으로
HCI에 대한 정의 중 지금까지 학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정의는 ACM(Association for Computing Machinery) 내에 있는 HCI 분과인 SIGCHI(Special Interest Group on Computer-Human Interaction)가 세운 정의로, 다음과 같다(ACM/SIGCHI 1992, pp.5).

HCI 는 인간이 사용하기에 적합한 인터랙티브 컴퓨터 시스템을 설계-평가-구현하는 과정과 이를 둘러싼 주요 현상들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이다.
Human-Computer Interaction is a discipline concerned with the design, evaluation and implementation of interactive computing systems for human use and with the study of major phenomena surrounding them.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는 컴퓨터 시스템 자체는 물론, 이를 사용하는 사람들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HCI는 기술 자체만을 연구하는 과학이 아니라, 궁극적으로 사람과 사람의 활동을 탐구하는 과학이다.

Early adopters 와 Late adopters
무어(G. A. Moore)와 노만(D. A. Norman)에 의하면 하나의 기술이 처음 소개되는 시기의 사용자들은 기술 자체가 좋아서 이를 사용하는 기술 추구 소비자들(early adopters)이지만, 기술의 성숙기에 접어들면 해결책(solution)과 편리함(convenience)을 원하는 기술 보수주의자들이 다수의 사용자가 된다(Moore, 1991; Norman, 1999). 하나의 기술이 성숙하면 성숙해질수록 사용자들은 기술의 '편리함'을 찾게 된다는 사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기술이 성숙 단계에 접어들기 시작하면 편의성과 해결책, 안전성과 낮은 가격을 원하는 보수적이고 현실적인 소비자들이 시장의 주인이 된다.

사용자 중심의 시대, 인간 중심의 시대
한 소프트웨어 사용자가 시스템 사용법을 몰라 쩔쩔매고 있다고 하자. HCI 이전의 시대에는 "남들 다 사용할 줄 아는 기능을 왜 사용하지 못하느냐?"고 사용자의 무능함을 탓했을 것이다. 그러나 HCI 시대에는 "어떻게 시스템을 개발했기에 이렇게 사용하기 어렵지?"라고 개발자의 잘못을 지적한다.

HCI 시대는 개발자 중심이 아니라 사용자 중심의 시대이며, 기계 중심이 아니라 인간 중심의 시대를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