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울트라 미니 디스크 (Ultra mini disk)


울트라 미니 디스크 (Ultra mini disk)
5.25인치 디스켓을 쓰던 시절을 기억 납니다. 게임 하나 담을려고 친구집가서 12장에 일일이 복사하고 집에와서 copy 명령어로 복사하는데 중간에 한장이 깨져서 좌절하고.. 에러나지 않기를 조마조마 기대하던 시절. 지금은 그 많던 디스켓들이 어디로 갔는지 보이지도 않는군요.
3.5인치도 한창 쓰던 시절이 있었는데 아직 디스켓은 몇장 남아있지만 데스크탑을 몇번 업그레이드 하면서 3.5인치 드라이브를 구입하지 않게 되더군요. 요즘은 거의 USB 나 외장 하드를 쓰고 웹하드, FTP 등을 이용하곤 합니다.


5.25인치 시절 만들었던 미니어쳐 입니다. 물론 작동하는 것은 아니고요. 5.25인치 디스켓을 컷터칼로 잘라서 모양을 만들고 접으면서 본드로 붙였습니다. 내부에는 자기장 디스크 까지 재현해 놓았습니다. 아마 전용 드라이브를 만들면 읽기 쓰기도 가능 할지도.. 믿거나 말거나.. 안에 검은색 자기장 디스크가 내장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정도 크기랍니다. 디지털 카메라에서 자주 쓰이는 SD 메모리 카드 정도 크기. 물론 용량은.. 너무 작아서 계산하기도 어렵습니다. KDC 는 제 이름의 이니셜.

1.2MB, 1.44MB 에 많은 것을 담고 많은 것들을 할 수 있었는데, 요즘엔 USB 4GB, 외장하드 120GB 에도 뭐때문에 자꾸 용량이 꽉꽉차는지..

가끔 생각해 봅니다. 5.25인치 처럼, 지금의 USB, CD, DVD 들..
과연 10년 후에도 읽을 수 있을까? 읽을 수 있는 드라이브가 남아 있을까?
참고로 CD 수명이 저렴한 염료를 쓰다보니 2~3년으로 극히 짧다고 합니다. 보관에 유의하시길. HDD 역시 베아링 수명 때문에 결국 돌다보면 조금씩 닳아서 수명에 한계가 있답니다.

"영원한 것은 없다" 라는게 결론일까요. 고대 유적지나 석굴에 그려진 벽화를 보면 흐리긴 해도 아직까지도 남아있으니 1000년은 족히 간다는 소린데.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장단점이 있겠고. 이 둘의 장점만을 합칠 순 없을까도 생각해 봅니다.

생각에 생각의 꼬리를 물고 빠져들다보니..
'왜 기록하는가'
'무엇을 위한 기록인가'
'내가 사는 동안에만 추억하고 즐길 수 있으면 그만'
 등등 이런 사고까지 빠져들게 되네요.

  • go2dream 2007.08.26 19:03

    키아누리브스가 출연한 영화에서 사람의 뇌에 정보를 저장하는 장치가 나오던데 요게 디지로그가 아닐런지요. 조금 끔찍하긴 합니다만...^^;; 가끔 생각해본 것은 100만광년 떨어진 별들은 본다면 적어도 100만년 전의 정보를 지금 보는셈인데 빛의 파장은 그런면에서 굉장한 저장매체란 생각도 해봅니다.

  • BlogIcon Canal 2007.08.26 23:13

    전자회로 다음이 광자회로라는 이야기를 들은적도 있지만 그것은 조금 미지수이지만 현실적인 걸로보면
    지금은 자기를 이용한 하드가 널리 사용되고 있는데 요즘 노트북보면 메모리로 하드를 대신한다고 한다지요

    오랜만에 5.25인치 디스크로 도스 부팅하던 기억이 나는군요 ^^
    아쉬운점은 인덱스홀이랑 쓰기방지텝 부분이 없는게 옥의 티지만 너무 잘만드셧네요

  • BlogIcon t9t9 2007.08.26 23:41 신고

    go2dream님, 멋진 말씀 감사드립니다. 빛의 파장에 대해서 다시금 생각해 보게 만들어 주시는군요.
    친구들과 놀이터에서 놀적에, 태양 빛이 지구에 오기까지도 오래걸릴꺼라고 생각해서

    "지금 너가 보고 있는 저 태양이 좀 전에 없어 졌을지도 모른다."

    라고 겁주곤 했었습니다. 나중에 알고보니 8분인가? 그정도 걸린다고 하더군요.
    빛에 담긴 100만년전의 정보라.. 소실되지 않고 유지 할 수 있다면 현존하는 저장 매체중 가장 뛰어난 보존을 가진 저장매체가 되겠군요.

  • BlogIcon t9t9 2007.08.26 23:43 신고

    Canal 님, 예리하시군요. 인덱스홀과 쓰기방지탭. 지금은 기억도 잘 나지 않습니다. ㅋㅎ.. 5.25 인치가 갑자기 보고 싶어지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