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약하기

"메모는 나쁜 습관이다" - 메모를 이용한 라이프 로깅(Life Logging)

"메모는 나쁜 습관이다"

'메모를 하지 말라' 이렇게 말하는 사람은 아직까지 보지 못했다. '메모는 기억을 지배한다'는 말처럼 메모에 관한 찬사는 시대가 지나도 끈이질 않는다. 성공한 사람들의 자서전이나 위인전을 보아도 메모는 큰 힘을 발휘했다고 적혀있다. 메모에는 무언가 신비한 힘이 있는 듯 보인다. 당분간 메모광이 되어 메모의 신비한 힘을 파헤쳐 보려고 한다. 하지만 모두가 좋다고 해서 무조건적인 낙관적 자세보다는 가끔 비관적 자세로도 받아들여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서 메모를 나쁜 습관이다라고 생각해 보았다.

사실은 요즘 부쩍 늘어난 업무에 시간을 좀더 효율적으로 관리해 보고자 시간 관리에 관한 책들을 살펴보다가 시간 관리는 결국 '내가 해야 할 일''시켜야 할 일'들을 잘 구분하고 장기목표와 단기목표를 잘 메모해두고 실행하는 것만이 효율적인 시간관리의 길인 것 같다.  
메모를 잘 한다면 그것이야말로 훌륭한 인생의 기록, 라이프 로그(Life Log)가 되지 않을까. 궁극적으로 하고자 하는 것은 메모의 기술을 이용한 라이프 로깅(Life Logging)이다. 책을 읽으면서 머리속에서 지워지지 않았던, 아무리 강조해도 아깝지 않은 말,

"메모기억지배한다."

 

  • BlogIcon vicarbiz 2007.04.26 12:39

    ㅎㅎ 책을 많이 읽으셨네요.

  • BlogIcon t9t9 2007.04.28 07:59 신고

    궁금증을 해결하고 싶어서 몇권 빌려보았어요. ㅎㅎ

  • BlogIcon 다물 2007.04.28 14:31

    초고대문명을 다룬 책에서 읽었던 내용이 생각나네요.
    예전에 문자가 없을때 사람들은 모두 외워서 구전으로 지식을 후세에 남겼다는데, 그래서 기억력이 상당히 좋았다고 합니다. 문자가 생김으로서 사람의 기억력이 오히려 줄어들었다는 내용이었는데, 휴대폰덕에 기억하는 전화번호 갯수가 줄어드는 것을 보면 일부분 맞는 내용인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제목만보고 문득 생각나서 적어봤습니다)

  • BlogIcon 잡종 2007.05.03 00:22

    다물님 의견에 동감- '메모의 기술'을 보면, 바로 메모하고 빨리 잊어버리라고 나오던데요.. 메모도 하기 전에 빨리 잊어먹기만 한다는거..;;

  • BlogIcon t9t9 2007.12.26 00:16 신고

    요즘 기억력이 많이 저하되었다는 생각을 합니다.
    전화통화하면서 약속시간을 잡았는데 전화 끈자마자 까먹는 경우가 종종..
    전자파를 너무 많이 쐬여서 어떤 작용(?)이 있었던 것은 아닐까도 생각해 보았습니다.
    옛날때는 기억을 해야할땐 머리속으로 그림을 그려서 집어넣고 기억을 끄집어 내곤 했는데 요즘엔 그게 잘 안되네요.. NDSL 두뇌 트레이닝좀 해야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