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하기

지능적인 미디어 관리 도구 SMS V5 (Samsung Media Studio)


세상 모든 음악의 중심이 되려는 삼성 미디어 스튜디오(SMS: Samsung Media Studio) V5 입니다. 정말 편리하게 음악을 구매하고 다운받아 내 MP3 플레이어에 넣고 듣고 할 순 없을까 하는 시점에서 시작된 SMS 가 발전을 거듭하여 오늘날의 모습을 하게 되었습니다. 과연 어떤 기능들이 숨어 있을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직 프로그램을 받지 못하셨다면 링크(http://www.yepp.co.kr/sms/index.jsp)를 통해서 받으시기 바랍니다.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설치하는 과정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설치 후 SMS 프로그램을 실행시켜보면 최신 업데이트가 있다고 합니다. 당황할 것 없이, 사용자의 의견을 반영하고 버그 수정등이 이루어 졌을테니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해 두는 것이 좋스습니다.


확인을 누르면 인터넷 속도에 따라 약 1~2 분이 소요되며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업데이트 완료후 SMS 의 첫 화면입니다. 상단 메뉴에는 크게 나의 PC, 온라인샵, 나의 앨범, CD, 휴대기기 순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화면 오른쪽 부분 있는 '바'를 잡고 마우스로 드래그 해보면 나의 앨범을 동시에 볼수 있도록 레이아웃이 구성됩니다. 처음엔 화면이 너무 복잡한 것 같더라도 몇번 사용해 보니 이렇게 보는 것이 관리하기에도 훨씬 좋더군요. 또한 드래그앤드롭으로 음악파일들을 앨범에 넣는다거나 하는 작업이 가능 합니다.


이제 기본 화면은 익혔으니 나의 음악 스타일을 분석해 봅시다.
내가 과연 어떤 음악을 즐겨 듣는지, 또 나와 비슷한 성향을 갖는 사람들은 어떠한지 등을 비교해 볼 수 있어 재미있는 기능이라 생각합니다. 좌측 상단 부에 보면 그래프 바처럼 생긴 아이콘이 있는데 이것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음악분석 실행을 묻는 창이 뜹니다.


분석을 실행하면 진행바가 증가하면서 음악 스타일을 분석합니다. 하드디스크에 보유하고 있는 음악 파일이 많다면 시간이 좀 걸리지만 생각보다 빠르게 분석된다는 느낌입니다.


음악 스타일 분석을 마친 결과 입니다. 조용한 음악을 좋아하긴 하는데 제가 가지고 있는 음악 파일은 감미로운 곡들이 많이 있군요. 사실 스타일 분석이 어떤식으로 분석되는지는 정확하게 나와있지는 않지만, 음악의 비트 분석, 노래 제목이나 장르등이 담겨 있는 ID3 Tag 를 이용하여 분석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얼마나 정확한지는 개인적인 주관에 영향을 받겠지만, 어느 정도 잘 분류되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분류 방법에는 패턴인식, 유사도 분석 등등 다양한 전문적 지식이 들어가기도 하는 분야라 깊게 들어가면 정말 깊은 학문이 녹아있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물론 음악을 분석해는 부분은 신호처리 같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문득 열정적인 곡과 신나는 곡은 어떤 차이가 있는지 궁금해지기도 합니다.


분석이 끝나고보니 아래 같은 스타일의 사용자 보기라는 버튼이 보입니다. 재미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군요. 같은 스타일의 사용자를 찾아보니 정말로 99.4% 유사한 사람이 있었습니다. 누구신지 궁금하기도 하고, 음악 취향이 같으니 말도 잘 통할 것 같은 그런 생각도 들더군요.


온라인 샵 화면입니다. 이곳을 통하여 곡들을 구매할 수 있고 뮤직비디오 등도 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샵을 돌아다니던 중 무제한 패키지 시즌권을 홍보하는 팝업창이 뜨더군요.
최근 모회사는 한동안 DRM 이 걸리지 않은 MP3 를 무제한 정액제로 다운 받을 수 있게 서비스 했다가 중지했다는 소식도 들립니다.


현재 T9 을 사용중인데 90일간 7,000원에 무제한 정액을 할 수 있었습니다.


휴대기기를 연결했을 때의 모습입니다. 저의 경우 T9 을 연결해 보았는데 아래와 같이 뜨더군요.


나의 앨범 화면입니다. 테마별로 앨범을 만들어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운동, 공부, 드라이빙, 파티, 명상, 가장 선호하는 곳, 자주 재생하는 25곡, 이런 앨범들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빈 앨범이니 취향에 맞게 곡들을 넣어주어야 합니다. 여기서 재미있는 기능이 있는데, 아래부분에 보면 다이나믹 모드라는 버튼을 눌러보시면 압니다. 앨범을 선택후 다이나믹 모들르 누르면 좀처럼 보지 못했던 화면을 보시게 됩니다.

다이나믹 모드로 앨범을 재생했을 때의 모습입니다. PC 화면을 멋진 오디오 처럼 쓸수 있게 해주는 메뉴입니다. 좀더 다양한 화면을 제공해 주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다이나믹 모드를 최소화 했을 때의 모습입니다. 시디 자켓모양으로 된 아이콘이 떠다니는게 재미도 있고 귀여운 모습입니다.


작업표시줄에 트레이 아이콘에 SMS 가 등록되어있는 모습입니다. 윈도우가 시작될때마다 자동으로 등록되더군요. 자동으로 실행되서 MP3 를 꼽기만 해도 연결되서 좋긴 하지만, 자동 실행을 취소할 수 있는 설정이 없어서 안타까웠습니다.


메모리를 얼마나 잡아먹나 살펴보았더니 9MB 정도 잡아 먹는군요. 요즘 메모리가 워낙 넉넉하니 상관 업겠지만 최소화 해서 나쁠건 없겠지요. 항상 상주시킬 목적이면 좀더 메모리를 최적화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Reference
[1] 삼성 옙, http://www.yepp.co.kr
  • 딱따구리 2007.04.19 00:22

    진작에 나왔어야 하는 통합 관리 프로그램이네요. 군데 군데 iTunes를 벤치마크한 흔적들이 많이 보입니다만, 그런대로 괜찮아 보입니다 ^^

  • BlogIcon t9t9 2007.04.20 00:21 신고

    딱따구리님, iTunes 는 쓸만한가요? 예전에 깔고 써보다가 뭔지 모르게 무겁다는 느낌이 들었는데 요즘엔 어떨지 한번 깔아보아야 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