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삼성 옙 K3 리뷰 - T9 와 비교편


요즘 전자 제품들의 트랜드를 살펴보면 심플과 슬림함으로 축약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된 원인에는 아마도 사람들이 가지고 다니는 제품들의 수가 많아진 탓이 크지 않을까요. 핸드폰, MP3, 디지털 카메라, PMP, 노트북, 전자사전, PDA 등 이것들을 전부다 동시에 들고 다니진 않더라도 부분적으로 2~3 개 씩은 가지고 다녀본 경험이 누구나 있을 겁니다. '넓어지는 것은 용서해도 두꺼운 것은 용서 할 수 없다'는 말까지 나올 정도로 많은 제품들이 점점 슬림해지고 있습니다. 이러다가 제품들이 쉽게 부러지는 사고가 여기저기서 발생하는 날이 오는 것은 아닐지 걱정하는 것은 너무 이른 생각일까요.

몇주간 K3 를 사용해본 느낌을 단어로 표현하자면 슬림함과 가벼움으로 표현 할 수 있겠습니다. 다양한 멀티미디어 적인 기능을 담아내고자 욕심을 낸 제품이라기 보다는 음악 재생 본연의 기능이 충실한 제품이라고 평할 수 있겠습니다. 본격적인 리뷰에 앞서 K3 의 탄생 이야기부터 살펴 보기위해 YEPP 족보를 살펴보면,

모델 명에서도 알수 있듯이 K3 는 K 시리즈인 K5 라인에 서 있습니다. Menu UI 나 Control Interface 만 보더라도 K5 와 같은 부품, 유사한 금형을 이용한 제품임을 손쉽게 발견 할 수 있습니다.

[삼성 옙 K 시리즈 K5 와 K3]


K5 가 보여주었던 묵직함이나 기발함은 빠졌지만 그래도 사용자의 의견을 충실히 반영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 그럼 본격적으로 K3 의 세계로 들어가 여행을 떠나볼까요.


Slim & Light, 6.95mm K3!
K3 는 6.95mm 라는 슬림함과 50g 이라는 가벼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106g 이었던 K5 형에 비하면 절반가량 다이어트를 한 셈이지요. 그만큼의 무게가 스피커의 무게였다는 소리도 됩니다. K3 에는 스피커가 빠져있습니다. 이미 MP3 업계에는 슬림함의 대표주자로 자리잡은 제품이 있기에 슬림이라는 것이 신선하지만은 않지만 K3 는 타 제품들이 가지고 있지 않은 또다른 색깔을 품고 있습니다.


K3 vs T9
비교대상으로 가장 먼저 올려 본 것은 K5 가 아닌 T9 입니다. 포시셔닝은 확연히 다르지만 슬림하다는 점에서 비슷하면서도 다른점도 많이 발견되어 도마위에 올려보았습니다.

먼저 정면의 모습은 이렇습니다.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이 화면입니다. 스펙을 살펴보니 K3 는 1.8" Full Color OLED 를 사용하였고, T9 은 1.8" TFT LCD 를 사용하였습니다. 이렇게 설명하니 알아 들을 수가 없습니다. 사용자가 이것의 차이점까지 알아야 할 필요는 없겠지만, 아는 것이 힘이라는 생각으로 사용자 입장에서 간략하게 장단점을 이야기 하고 넘어가도록 하곘습니다.


LCD 와 OLED 의 차이점
- LCD는 화면을 보는 방향에 따라 색이 다르게 보입니다. 또 LCD 특성상 백라이트에서 나오는 빛이 액정에 투과돼서 나오는 빛을 보는 것이기 때문에 햇빛이 비치는 곳과 같이 밝은 곳에서는 잘 보이지 않습니다.

- 반면 OLED는 자체 발광이기 때문에 밝은 곳에서도 보이고, 방향을 타지 않아 모든 방향에서 보더라도 동일한 색상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류의 양으로 밝기를 조절하기 때문에 밝은 빛을 내려면 전류 소모가 많습니다. 또 수명이 LCD만큼 길지 않은 것이 최대 단점으로 꼽힙니다.

우리가 여기서 생각해 보아야 할 점,
MP3 를 볼 때 그렇게 방향까지 돌리면서 볼일이 있느냐 하는 것, 하지만 햇빛 아래서는 볼일이 많이 있다는점, 또 오늘 산 MP3 를 얼마만큼 오래 쓸 것인가도 생각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슬림함으로 따지자면 앞서 밝혔듯이 K3 가 6.95mm 이고 T9 은 11 mm 입니다. 잘만하면 T9의  의 거의 2 분의 1 가량이 될 수 도 있겠단 생각을 하였습니다. 아시다 싶이 이런 얇은 제품들은 뒤틀림도 많고 부러짐 등을 방지하기 위해 버팀목이 되는 프레임이 들어가야하기 때문에 이러한 것들을 이렇게 얇은 기기에 넣었다는 점에 대해서 개발자 분들에게 경의를 표합니다.


두 제품 모두 충전이나 데이터 전송을 위해 표준 24 핀을 사용하기 때문에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래부분에 표준 24 핀 연결 포트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제품의 윗 부분을 보면 T9 는 마이크 단자와 목걸이 단자가 있어 녹음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는 것을 알수 있고 반면 K3 의 경우에는 위 아래 어디에도 마이크 단자가 없어 녹음 기능이 없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점은 이어폰 단자의 위치입니다.

지금까지의 MP3 들은 이어폰을 꼽고 목에 걸었을때 본체 모습이 정방향을 향하고 있어 사용자인 내가 아닌, 나를 바라보는 다른 이들이 보았을 때 좋은 모습이었다. 반면 K3 의 경우 이어폰 단자가 아래쪽에 위치하고 있어 사용자가 목에 걸고 손에 쥐었을때 선이 걸리지 않고 사용하기 편리한 동선이 나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외장형 스피커
K5 에 있던 스피커는 어디로 갔는가 하는 걱정은 붙들어 매셔도 됩니다. 별도 구매이긴 하지만 찰탁식 스피커가 준비되어 있고 게다가 이 스피커에는 추가배터리 기능까지 포함하고 있어 여행용 액세서리로 탁월한 선택이 될것 같습니다.


당신의 선택은 무엇입니까?

K3 동영상 리뷰


K3 의 Spec

파일 지원 : 음원(MP3, WMA, OGG), 사진(JPEG), 문서(TXT)
부가 기능 : FM 라디오 수신
용량 : 1GB(Only Black), 2GB, 4GB
색상 : 블랙, 레드, 그린
연속 재생 시간 : 25시간 (MP3 128Kbps, 음량 15, 無음장 기준)
이어폰 출력 : 20mW/ch (16Ω)
크기 : 44  X  96  X  6.95mm
무게 : 50g
화면 : 1.8" Full Color OLED


Reference
[1] 삼성 옙, http://www.yep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