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꿈꾸는 자의 특권 T LOGIN - HSDPA 모뎀을 달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꿈꾸는 자의 특권이라.. 나 꿈 많이 꾸는데, 특권이라 그거 참 좋지.
TV 에서 광고가 한창 나올때 이게 뭔가 했다.
이것이 바로 소비자로 하여금 무슨 내용인지 궁금하게 만드는 티져(teaser) 광고 였다.

얼마 전부터 신촌 길거리에 있는 SKT 가맹점에서, 그리고 또 학교 내에서 T Login 가입자를 모집하는 부스가 보이길래 유심히 봤더니 무선 인터넷 망에 가입하면 HSDPA 모뎀을 준다는 것이었다. T Login 은 뭔지 몰랐지만 HSDPA(High Speed Downlink Packet Access) 망은 알고 있던 터러 인터넷으로 조사를 해보고 고민 끝에 가입을 신청했다. 기계값, 가입비, USIM 카드비.. 어려운 용어와 별의별 명목을 세워놓고 소비자에게 비용을 받으려고 했던 것일까, 아니면 그럴싸하게 명목은 채워 놓고 비싼 것처럼 보이지만 "모두다 지원해 드리니 고객님께선 쓰시기만 하면 됩니다." 라는 말을 하고 싶었던 것일까. 어찌했건 다 무료란다. 월 비용만 내면 된다. 일정 사용량까진 정액이고 그 뒤로는 종량제이다. 그러나 이것도 2007년 3월 31일 까지 무제한이란다.

가입 절차는 핸드폰 가입 절차와 동일, 주민등록증이 필요하고 핸드폰 번호도 하나 부여 받는다. 이 번호로 전화를 걸거나 받을 수 없지만 PC 상에서 프로그램으로 SMS 문제 메세지는 보내고 받을 수 있다. (신기~) 현재 가입하면 010-2000-0000 번호를 개통한다는 개념.



신규 가입 등록을 마치고 받은 HSDPA USB 모뎀 박스. 모델명은 IM-H100 이다. 박스에는 It's different 라는 슬로건과 SKY 가 찍혀있다. SKY 에서 만든 모델인가 보군.


박스를 열어보니 모뎀의 빨간 원형 부분이 눈에 팍 들어 온다.

박스 구성물. HSDPA 모뎀과 USB 연장 케이블, 설치 CD, 그리고 목걸이가 들어있다. 근데 목걸이는 왜 넣어 준 것일까. 이걸 목에 걸고 다니라고? 과연 이걸 목에 걸고 다닐 사람이 있을 까.. USB 드라이브 처럼 작아지고 이동식 디스크 기능이 내장된다면야 모르겠지만, 지금은 아니다.




HSDPA 모뎀이 휴대폰 모듈 같은 개념이라 사용하려면 USIM 카드를 구매하고 사용자 정보를 기록해야 한다. USIM 카드 역시 무료, 통신 요금은 USIM 카드에 저장된 사용자에게 부과된다. 재미있는 것은 SKT 가 HSDPA 가 아닌 WiBro 을 염두해 두고 있었는지 우편봉투를 보나 내용물을 보나 어디에도 HSDPA 는 없고 WiBro 문구만 찍혀있다. 나중에 WiBro 쪽에도 손을 대려 한다는 추측을 해볼 수 있다.






USIM 카드를 모뎀 측면에 끼워준다.




손에 쥐어본 모습. 사진으로 보는 것 보다 실제론 느낌상 더 크게 느껴진다. USB 커넥터 부분이 상하 180도, 좌우 90도로 회전할 수 있다. 유저를 위한 배려를 살짝 엿 볼 수 있었다. 예전엔 이런거 보면 설계자 혹은 디자이너의 세심한 배려에 감동과 놀라움을 감출 수가 없었는데 이제는 식상하고 사실 디자인이 별로다라는 느낌까지들 정도니.. 이제 소비자로서 수준이 올라갔다 이건가..




노트북이 끼우고 신호가 잘 잡히는 것을 확인한다. 드디어 HSDPA 라는 신기술을 접해볼 시간이 온 것이다.




일반적인 사용모습. 이렇게 구부릴 수도 있다. 좀 뭔가 어설프고 불안하다는 느낌이다. 일단 크기가 너무 크고, 크기가 커서 USB 에 끼운뒤 이동하면서 쓰기에는 너무 불안하다. 디자인도 투박함. 주관적인 생각으로 저정도의 크기라면 이동식 디스크로 4GB 쯤은 제공해주고 블루투스가 내장되서 노트북과 무선으로 연결되는 정도의 센스를 보여줘야 하지 안을까. 일단 HSDPA 모뎀은 크기를 줄이는게 급선무라고 본다.

요금이 기본료에 따라 쓸수 있는 용량이 정해져 있고 초과시 종량제로 지불하게 된다. 1GB 에 기본료 29,900원. 부가세 포함하면 월 32,890 원을 부담해야 한다. 2GB 는 기본료 45,000원. 상당히 비싸다. 지금은 프로모션 기간이라고 2007년 3월 31일 까지 무제한이라고 한다. 가맹점 직원 말로는 이 기간이 끝나더라도 아직 확실하게 정해진 가격이 없어서 계속 무제한 용량을 쓸 수 있을 것이라고 희망찬 말을 해주었다.

최근 삼성에서 HSDPA 모뎀이 내장된 노트북과 UMPC 인 Q1 을 출시했던데 더이상 여유공간이 없을 것 같던 Q1 에 들어간 것을 보면 소형화가 가능하긴 한가보다. 달리는 버스 안에서의 테스트는 다음번 리뷰에서 시도해 보도록 하겠다.


- 과연 1GB 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적다면 적은 용량이고 크다면 큰 용량이다. 영화만 다운받지 않는다면야 아래와 같은 작업들을 할 수 있다. ([출처] T Login 홍보자료, 오타발견 아래 부분 문구에 스트리밍을 사용하고 않고 -> 사용하지 않고)




- IM-H100 모뎀 스펙




- [참고] http://www.tworld.co.kr/global/special/login/tlogin.html

@ T9T9.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