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9T9 planet

 

 

휴대폰 과연 어디까지 발전 할까?
컴퓨터의 미래 모습은 어떠할까. 미래의 컴퓨터는 착용하고 있는 것일까, 가지고 다니는 것일까. 여러가지 의문을 스스로 던져 본다. 휴대폰의 미래 모습을 그려보면 어느정도 답을 그려볼수 있을까. 삐삐에서 휴대폰으로 진화 했듯이 휴대폰에서 그 다음 무언가로 진화할 것이다. 그러면 그때 이렇게 말할 것이다. 마치 현재 시점에서 삐삐를 바라보듯,

"아주 오래전에 휴대폰을 사용했던 적이 있었노라" 고..

미래의 중심이될 디바이스로 휴대폰이 한 몫 할 것이라는 데에는 별다른 이견이 없을 것 같다.
한 발 앞선 연구 개발을 해야하는 연구소의 입장에서 미래 디바이스에 대한 예측은 하루도 쉴 날이 없다. 여러 전망에서도 나왔듯이 휴대폰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와 동급의 수준으로 발전할 것이라 전망하고 있다.

미래 컴퓨터의 모습이 입을 수 있는 착용형 컴퓨터(Wearable Computer)냐 휴대형 컴퓨터(Portable Computer)냐에 대한 의문들도 있었지만, 현재 사용자들이 컴퓨터를 사용하는 모습을 보면 휴대형 컴퓨터 쪽으로 흘러온것 같다. 스마트폰(Smart Phone), 가벼워진 노트북, UMPC(Ultra Mobile PC), MID(Mobile Internet Device) 등이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겠다.  최근 이러한 시대 흐름이 따라 미래의 컴퓨터 환경을 조금이나마 엿볼 수 있게 해준 키보드 내장형 스마트 폰이 있다. 국내에는 잘 알려져 있진 않지만 세계적인 브랜드 기업인 HTC 사의 TyTN II 가 오늘 살펴볼 제품이다[1].




TyTN II 제품명을 부르기도 기억하기도 참 어렵다. 뭐 복잡하고 어려움으로 기억에 남게하고 차별화 하려고 했던 것인지도 모르겠다.




이렇게 보면 일반 휴대폰과 별반 차이가 없어 보인다. 겉으로 보아선 터치 휴대폰이겠군 하지만..

 
액정 슬라이드를 왼쪽 방향으로 밀어 올리면, 드디어 HTC TyTN II 의 자태가 나오게 된다. 액정을 밀어 올리면 우측 사진처럼 초소형 노트북을 사용하는 듯한 모습이 된다.


슬라이드를 밀어 올려서 세웠을 때의 모습. 마치 초소형 노트북을 보는 듯 하다. 물론 타이핑은 수월하지 않겠만 엄지를 이용하면 어느정도 속도는 나온다. 충전이나 PC 동기화 포트로 미니 USB 포트를 사용한다.

 
스마트 폰에다가 Qwerty 키보드를 내장 했음에도 불구하고 사이즈가 아담한게 휴대하기에 적당하다.

겉 모습 만으로는 일반 휴대폰과 별반 다를게 없다.  본체 좌측면에 스크롤 휠이 위치하고 있어서 왼쪽 손으로 쥐고 휴대폰 모드로 사용할 때는 엄지로 컨트롤 하고 미니 노트북 모드(가로모드)로 사용할 때는 오른손 검지에 자연스럽게 닿게 되도록 설계되어 있다. 사진에 잘 나오지는 못하였지만 중간 사진을 보면 본체 우측면 하단에는 스타일러스 펜이 끼워져 있다.


배터리는 리튬폴리머(Li-Po) 1350 mAh 용량을 사용하고 대기시간 400 시간, 통화시간 6 시간으로 상당히 오래가는 편이다.
 

 
키보드는 Qwerty 키보드 내장. 엄지로 치기에 적당하다. 자동 완성 기능이 기본 내장되어 있어 앞글자 몇글자만 치면 자주 사용하는 문구나 기본 내장된 단어들이 팝업 리스트 형태로 뜬다. 해당 단어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완성되기 때문에 문장을 보다 빠르게 작성할 수 있다.

 
3.0M Pixel 의 카메라 내장, 가장 특이한 것은 얇은 두께에도 불구하고 자동 초점(Auto Focus) 조절이 된다는 점. 카메라 모듈 옆에는 내장 GPS 모듈과 TomTom 네비게이터가 있어 옵션인 안테나를 꼽으면 네비게이션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종종 신문이나 잡지를 보다 나중에 읽어야지 하고 카메라 폰으로 스크랩을 하곤 하는데 항상 초점이 안맞아서 글자가 흐릿하게 보이곤 했었다. 손떨림도 문제였겠지만 무엇보다도 초점 조절이 안돼기 때문에 그러했다. 하지만 TyTN II 는 초점 조절이 되어 또렷한 글씨를 볼 수 있다. 아래 샘플 사진을 클릭.


 
 




휴대하고 다닐때 보호 할 수 있도록 케이스도 함께 제공된다. 케이스 품질이 꽤 고급스러워서 따로 구매한 케이스 같다.


TyTN II Spec.
- CPU : ARM 400 MHz
- 2.8인치 240 x 320 QVGA 터치 스크린
- Windows Mobile 6 Professional with Direct Push Email
- 슬라이드 아웃 QWERTY 키패드, 트라이밴드 UMTS, Quad-band GSM/GPRS/EDGE
- 3.5G high speed internet
- 내장 GPS 안테나, TomTom Navigator 6 Taster Edition
- 3메가 픽셀 카메라, 블루투스 2.0 , 마이크로SD 카드 슬롯,
- 무선 LAN - WiFi 802.11b/g
- ROM 256MB and RAM 128MB
- 배터리 : Li-Po 1350 mAh 대기시간 400 시간, 통화시간 6 시간
- 크기  : 112mm (L) x 59mm (W) x 19mm (T)
- 무게 : 190 그램


Reference
[1] http://www.htc.com/
[2] http://en.wikipedia.org/wiki/HTC_Kaiser

  • ㅡ,.ㅡ 2008.03.01 13:47 신고

    어느 통신사에서 나오나요?

    TyTN이라니 '짜이찌엔'으로 읽으면 어떨지 (농담)

  • BlogIcon 리카르도 2008.03.01 20:29 신고

    직접 사신것같네요. 정말 대단하십니다. 혹시 국내 통신사에서도 쓸수 있나요? 스마트폰, pda폰 알아보고 있는데.. 좋은곳 알고 간것같아서 기쁘네요~

  • BlogIcon 1월의가면 2008.03.01 21:07 신고

    국내에서 아이폰이 안나올께 뻔해서 다른 스마트폰 알아보다가 봤는데
    괜찮은것 같네요~
    그런데 어디서 구매하신지 궁금

  • 2008.03.03 16:32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t9t9 2008.03.07 00:15 신고

    홍콩폰이고요, 구매대행으로 구매하였습니다. HSDPA 폰이라고 하긴 하는데
    USIM 카드가 없어서 테스트 해보진 못하였지만 그냥은 안될것 같습니다.
    뭔가 unlock 같은게 필요할 듯~

    ㅡ,.ㅡ님, 아시다싶이 국내 이통사는 출시계획이 없을 겁니다.
    리카르도님, 지금은 pda 용도로만 사용중이에요. pda + 카메라 + 웹서핑 + mp3 + 잡지/신문 스크랩용
    1월의가면님, expansys kr 에서 구매했습니다. 구매대행업체

  • BlogIcon t9t9 2008.03.07 00:16 신고

    편집장님, 초대는 감사드리지만 사정상 참석이 어려울것 같습니다. 다음번에 좋은 기회가 되면 꼭 참석하고 싶습니다.

  • 용가리 2008.03.08 16:49 신고

    키보드가 달려있으면 일단 눈이 빛나는 성격인데, 정말 갖고싶네요..후우....

    근데 저거...타이탄 이라고 읽어야 하는게 아닐지..

  • BlogIcon mobizen 2008.03.24 11:20 신고

    정말 부럽습니다. 홍콩쪽에서 무식하게 막지만 않았다면 USIM을 잘 구해보시면 국내에서도 사용할 수 있을 듯 한데요. 홍콩 제품이면 OS도 홍콩게 설치가 되어 있는건가요?

  • BlogIcon t9t9 2008.03.24 16:50 신고

    International 버전이라 OS 는 Windows Mobile 6.0 영문판입니다.
    단말기 연구소쪽에서 일하는 선배분들 이야기 들어보면 적절하게 lock 풀고 사용한다고 하긴 하더라구요. 저도 어떻게 안될까요? ㅋ

  • BlogIcon 마루날 2008.03.25 16:48 신고

    t9t9님.. 정말 대단하세요 ^^
    구매대행 하셔서 사용해보시다니..

    확실히 키보드가 추가되면 인터페이스는 편해지는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에 들어오는 것은 꿈도 꾸지 말아야겠죠?

  • BlogIcon khunter 2008.03.25 18:00 신고

    이제 국내에서도 SIM Lock 이 풀리니 사용은 가능하게 됩니다.
    단, 단말기 자체도 락이 풀린것으로 구입 해야 합니다.
    그리고 문자 메시지가 한국은 국제표준을 준수하지 않기 때문에 제대로 수발신이 안될겁니다.
    받아지긴 해도 발신자 표시가 안될뿐더러 앞글자 좀 잘라먹게 될듯 하네요.
    그리고 송신시에는 상대방이 아마 못받을 가능성이 큽니다.

  • asas 2008.05.08 20:59 신고

    락풀어도 해외 단말기, 국내외 최초 미개통 단말기(이통사 전산 미등록 공장출고품)는 유심 바꿔치기로 사용 불가능합니다.

    해외 단말기의 막기 위해 설비를 투자했던 독한 이통사들입니다. 실제로 작년 말부터 해외 단말기 x01ht 사용자들에게 어느 순간 긴급 전화만 가능하게 바뀌었지요. 국내 사용시 119 전용임을 기억하세요.

    물론 전파인증소에서 무지막지한 비용 (+ 블루투스나 무선랜 등 기타 무선 신호 사용 기기는 인증비가 더더더욱 추가)을 대고 인증받아 문자 빼고 전화로만 쓸 순 있겠지요. (해외 단말기의 유일한 사용법)

    그래도 htc 제품들은 전화 외 기능으로도 만족스러울 듯 합니다.

  • sunny 2008.06.17 09:43 신고

    사내 행사로 당첨이 되어서 선물받게 되었는데...
    국내에서 폰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정말 없을까요?
    정말 안되면... t9t9 님처럼 PDA 용도로 사용해야 하는데... 한글 문제는 디오펜으로 처리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