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슬림 스테레오 스피커 일체형 MP3, S5 - 기능편

Inside View
S5를 켜자마자 처음 느끼는 것은 UI 가 많이 예뻐지고 동적으로 변화했다는 점이다. S5를 더욱 돋보이게 해줄 화려하게 변화한 UI 와 새로운 기능들에 대해서 살펴보자.

더욱 화려해진 동적 UI
S3의 변화는 UI 변화에서 충분히 느낄 수 있다. 크고 작은 점(Dot)들이 모여 아이콘을 형상화 하고 마치 살아있는 유기체처럼 스믈스믈 움직이며 눈을 즐겁게 해주고 있다. S5의 화려해지고 역동적으로 바뀐 UI 를 살펴보도록 하자.
  
  
 


기본적인 음악 Play
 
그 어떤 기능이 뛰어난들 본연의 재생기능에 충실한가가 MP3 의 결정적인 요인이다. 하지만 요즘 기술의 발전으로 음악 재생 기능은 다들 중간 이상은 하는 것 같다. 그래서 그나마 비교할 수 있는 요소라면 음악 재생시 배터리 시간인데 S5 의 경우 약 24시간으로 꽤 오래가는 편에 속한다. S5 의 음악 재생 화면은 다음과 같은 화면중에서 고를 수 있다. 음악 그래프나 화려한 광선이 춤을 추는 듯한 화면, 다채색의 점들이 빛을 발하며 날아오는 듯한 화면, 앨범 정보 화면, 앨범 자켓 이미지가 있을 경우 앨범 자켓 화면 중에서 선택하여 볼 수 있다.음악 재생이 가능한 지원 파일은 다음과 같다. 오디오 : MP3(MPEG1/2/2.5 Layer3), WMA(48kbps~192kbps), OGG(Q1~Q10), AAC-LC(24kbps~128kbps)

  
 


블루투스를 이용한 스피커폰 기능

블루투스 2.0 지원과 내장 스피커로 가능한 S5 만의 독특한 기능. 스피커폰. S3의 블루투스 기능은 S3의 개성을 충분히 살려주고 있다. 블루투스로 휴대폰과 연결된다는 것은 다른 기기에서도 찾아 볼 수 있겠지만, 스피커폰으로 변신한다는 것은 상상도 못한 일이다. 휴대폰과 블루투스로 연결한뒤 전화걸기나 받기를 할 수 있고 스피커를 열어서 책상위에 올려 놓으면 초소형 스피커폰이 된다.  처음 블루투스 메뉴에서 Mobile Phone 메뉴가 있는 것을 보고 흥분을 감출 수 없었다. 스피커는 그렇다 쳐도 마이크는 어떻하지? 그러나 고민은 잠시, 슬라이드를 밀면 스피커 뒷면에 마이크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휴대폰과 연결 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블루투스 메뉴에서 Mobile Phone 를 선택한뒤 휴대폰과 연결을 시도 한다.

 
해당 기기를 찾게 되면 연결이 된다. 연결이 성공하면 화면 상단에 블루투스 아이콘에 전화기 아이콘이 추가된다. (사진에서와 같이 좌측에서 우측으로 변화)

 
연결이 되고나면 전화를 걸수도 있고 이전에 걸었던 기록목록으로 재다이얼링도 가능하다. 전화걸기에는 인터페이스가 다소 불편하지만 전화 연결이 된 후로는 책상위에 올려놓고 스피커 폰 처럼 쓸 수 있으니 이보다 더 편할 수가 없다.


휴대폰과 연결된 모습. 

그외 블루투스를 이용한 기능에는 파일 전송 기능과 무선 헤드폰 기능이 있다. 파일전송 기능은 실제 사용해 보면 너무 느려서 사용하기가 불편하다. 무선 헤드폰 기능은 꼬이는 선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매우 유용한 기능이지만 추가로 블루투스 해드폰을 구매해야하는 비용 부담이 있다.


들고다니는 RSS 리더 Datacast 기능

S3를 돋보이게 해주는 또하나의 기능, 바로 RSS 리더 기능이다. 자주가는 웹사이트에서 RSS 기능을 제공한다면, 이런 RSS Feed 들을 모아 사이트에 방문하지 않고도 한 자리에서 한번에 그것도 새로 올라온 글들만 모아서 볼 수 있다. 이거이 바로 RSS 리더의 기능. 그런데 이것을 S5 에서 할 수 있다니 정말 놀라지 않을 수 없다. 등록 방법은 Media Studio 를 사용하여 RSS로 등록하며 등록된 블로그 정보를 본체로 전송하여 들고다니며 읽을 수 있다.  아쉬운 점은 이미지도 사이즈를 자동으로 줄여줘 함께 볼 수 있을 줄 알았는데 텍스트만 볼 수 있었다. 


뉴스기사나 간단한 정보류의 블로그를 등록하여 아침에 전송한뒤 출근길에 가면서 읽으면 유용하게 쓸 수 있을 것 같다.


PMP 로서의 기능
S3의 변화된 특징 중 하나는 바로 동영상 재생을 지원한다는 점이다.  동영상은 Media Studio 를 통해서 SVI 파일로 변환한뒤 S5 에서 재생된다. 다소 시간도 걸리고 번거로운 작업이 아쉽기는 하지만 S5 커뮤니티를 잘 찾으면 다른 사용자들이 변환해 놓은 파일들을 얻을 수 있다.
지원 동영상의 스펙 SVI (MPEG4, Audio: MP3(128kbps), 해상도 208 x 176, Frame:15fps) 이다.


1.8" TFT 액정(176 x 220 pixel) 을 사용하여 깨끗한 화면을 볼 수 있다.



사진 뷰어 기능

동영상 뿐만아니라 사진을 보기에도 또렷한 화면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사진 뷰어 메뉴에 들어가면 처음 썸네일 형태로 사진 목록을 볼 수 있고 원하는 사진을 선택하면 크게 볼 수 있다. 아무래도 MP3 기기라서 인지 썸네일 목록을 보여주는 부분에서 약간의 주춤거리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Prime Pack 기능
기타 기능들을 몰아 넣은 프라임 팩. 텍스트, 음성녹음, 게임, 알람, 세계시간, 오디오 입력 메뉴가 있다. 가장 중요한 이란 뜻을 가진 'Prime' 단어를 붙이기엔 마이너한 기능들 이 아닌가 싶다.  부가 기능이 아닐지.
 


라디오 기능
사실 MP3 듣느라 라디오를 잘 듣지 않았었는데 언제부턴가 MP3 곡을 업데이트하지 않아 지루해 질때쯤 라디오를 듣기 시작했다. 그 뒤로 라디오 기능이 MP3 에서 얼마나 필요한 기능인지를 절실하게 느끼게 되었다. S5 는 기본적인 라디오의 기능들도 충실하게 제공하고 있었다. 자동 프리셋 기능이나 라디오 수신감도 등을 조절할 수 있고 녹음기능, 녹음 품질 조절 기능등도 제공하고 있다.
  


리뷰를 마치며...

음악을 공유하자라는 컨셉에서 시작된 S5 를 살펴보았다. 외관 부분에서는 사용자의 의견을 반영하여 가볍고 얇아진 점이 가장 큰 특징이었고 내부 기능부분에서는 블루투스를 이용한 스피커폰 기능이 돋보였다. 동영상 재생이나 사진뷰어, 라디오 등의 부가적인 기능들 면에서도 부족함이 없었고 2008년을 시작하는 시점에 사용자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해줄 기기로서 충분히 자질을 갖추었다고 할 수 있겠다.


Reference
[1] 삼성 옙, http://www.yepp.co.kr

2008/01/04 - [Review/MP3/PMP] - 슬림 스테레오 스피커 일체형 MP3, S5 - 기능편
2008/01/03 - [Review/MP3/PMP] - 슬림 스테레오 스피커 일체형 MP3, S5 - 외관편
2007/09/03 - [Review/기타] - 삼성전자의 새 음장기술 DNSe 2.0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