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강력한 Entertainment Player, 삼성 옙 M1


삼성에서 강력한 기능들로 무장한 엔터테인먼트 플레이어 옙 M1 이 출시했습니다.

Tegra 칩셋, AMOLED, DNSe3.0, Haptic 2.0, G센서, DMB, 스피커내장

이것은 옙 M1의 특징적인 키워드만 뽑아 본 것입니다. 특징적인 기능들에 대해서 차차 설명하겠지만, 몇몇 키워드만 들어도 옙 M1이 얼마나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는지 가늠하실 수 있을 겁니다.


o 제품 패키지

제품 패키지에서는 아직 옙 M1의 포스를 느낄 수 없었습니다. 나만 느낌표 하나로 내심 기대를 하게 만드네요. 경고, “무엇을 기대하든 그 이상이다”라고 말하려는 걸까요.

o 기본 제공 악세서리

삼성 옙 사업부가 삼성 모바일 사업부로 통합되면서 옙 디자인이 애니콜 휴대폰 디자인 스타일이 되었습니다. 리뷰를 하면서 주변 분들에게 보여주면 한결같이 휴대폰 같다는 말들을 가장 많이 들었습니다. 충전 및 데이터 전송 핀도 애니콜 휴대폰의 표진 20핀과 같아졌습니다. 제공되는 20핀-24핀 변환 어뎁터도 동일합니다. 새롭게 선보인 EP-390 이어폰도 제공됩니다.

o 애니콜을 닮은 옙 M1


옙 M1에는 본체를 세로로 놓고 보았을 때 위아래로 스테레오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는데, 이것이 마치 휴대폰의 스피커와 마이크 부분과 같이 보입니다. EP-390 이어폰의 디자인은 좀더 고급형이라는 느낌을 줍니다.


o AMOLED
AMOLED (Active Matrix Organic Light-Emitting Diode)란?

”백라이트에 의해 빛을 발하는 LCD와는 달리 자체에서 빛을 발하는 디스플레이를 말한다. TFT LCD에 견줘 동영상 응답 속도가 1000배 이상 빠르고, 색 재현율과 명암비도 월등하여 동영상에 최적화된 디스플레이로 평가 받는다.” –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원래 ‘에이엠오엘이디’ 라고 부르던데 요즘 광고 때문에 ‘아몰레드’ 라고 불려지고 있습니다. 뭐 대중에겐 아몰레드가 더 널리 알려진 것 같으니 아몰레드라고 불러도 될 것 같습니다.

아몰레드의 특징은,

- 자체 발광으로 BLU(Back Light Unit)이 필요 없어 두께가 얇다.
- 화면 시야각이 없어 어느 방향에서 보아도 잘 보인다.
- 응답속도가 빨라 동영상에 최적화 되었다.
- 자체 발광이라 밝은 곳에서도 잘 보인다. (하지만 실제 야외에서 써보면 그다지..)

DSC07662
시야각 면에서는 확실히 AMOLED의 장점이 눈에 띕니다. iPod 터치와 같은 제품과 나란히 놓고 상하좌우로 기울여서 보면 AMOLED가 확실히 잘 보입니다.

o 상하좌우 기울인 각도에서도 잘 보이는 AMOLED 화면
DSC07673

o Tegra 칩셋의 동영상 재생 능력
테그라 칩셋은 데스크탑에서 그래픽 칩셋으로 선두를 달리고 있는 Nvidia 사의 모바일용 칩셋입니다. 모바일용으로 적합한 저전력 설계와 HD급 동영상 재생 등 그래픽 성능을 대폭 향상시켜 줄 수 있는 칩셋입니다.

테그라 칩셋은 스마트폰, MP3 등과 같은 소형 모바일 기기를 위한 Tegra APX 칩셋과 넷북, MID 와 같은 좀더 성능을 요구하는 복합 모바일 기기들을 위한 Tegra 600, 650 칩셋이 있습니다. 삼성 옙 M1 에는 Tegra APX 칩셋이 탑재되었습니다.

테그라 칩셋의 동영상 재생 능력을 테스트 해보기 위해, 최근 시청률을 올리고 있는 김태희, 이병헌, 정준호 주연의 아이리스 드라마를 재생해 보았습니다. 코덱은 XVID 에 화면인 640 x 352 사이즈, 29.97 FPS 파일입니다. 재생한 파일의 자세한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 VIDEO INFO ***
Input Type : XVID(GVC)
Input Size : 640 x 352
Output Type : YUY2
Output Size : 640 x 352
FrameRate(Frame/sec) : 0.00 (29.97)

*** AUDIO INFO ***
SampleRate(Sample/sec) : 48000
BitRate(Bit/sample) : 16
Channels : 2
KBitRate(KBit/sec) : 192



별다른 인코딩 과정 없이 데스크탑에서 보던 파일을 그대로 재생할 수 있었습니다. 좀더 정확한 테그라의 성능을 테스트 해보려면 720p 영상을 돌려봐야 하지만, 현재 720p로 재생 가능한 코덱 종류는 WMV9 MP 나 H.264 BP 코덱만 지원한다고 합니다. 테그라 칩셋이라고 해서 많은 걸 기대해서 인지 다소 아쉬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몇몇 벤치마크 사례에서 재생이 안되는 파일들도 있다고 합니다.


자막 출력도 지원되며 별도 판매인 TV-out 케이블을 이용하면 TV로도 시청이 가능합니다.
재생중이던 파일을 옙 M1 에서 캡쳐한 사진입니다. 화질이 대단하시네요?
capture_아이리스.E02.091015.HDTV.XviD-Ental_00_34_20_001
capture_아이리스.E02.091015.HDTV.XviD-Ental_00_33_50_001

o 동영상 탐색 인터페이스

동영상 재생이나 음악 재생시 간단한 제스쳐 인식 기능이 있습니다. 재생중 좌우로 슬라이딩 하듯 터치하면 빨리감기나 다음 파일 재생, 5초/10초/30초/1분 간격 건너띄기 등 사용자가 설정한 항목으로 명령이 실행됩니다.

o 앨범 탐색 인터페이스
이런 3차원 적인 인터페이스 들이 이전에는 다소 버벅거리는 모습이었습니다. 하지만 M1에서는 테그라 칩셋을 내장해서인지 이러한 GUI 에서도 부드러운 모습을 보여줍니다.


o DMB 화질
옙 M1의 DMB 기능입니다. 마침 선덕여왕이 나오고 있어서 얼른 녹화를 눌렀는데 나중에 보니 정말 깨끗한 고화질이더군요. YouTube에 올리느라 화질이 저하된 점을 감안해서 보신다면, 원본화질이 얼마나 깨끗한지 감이 오실 겁니다.


저 역시 신기해서 주변 분들에게 보여주니 이거 DMB 에서 녹화한 거 맞냐고 의심을 사기도 했습니다. 모든 채널이 저렇게 깨끗하게 보이는 것은 아니고 방송사 측에서 고화질로 보내주어야만 고화질 시청이 가능합니다. 동영상을 보시죠. 복도에서 촬영했는데 옙 M1 의 스테레오 스피커의 성능도 함께 들어 보실 수 있습니다.

o 고화질로 녹화된 DMB 방송

DMB로 녹화한 파일을 재생 중 캡쳐 한 사진입니다. 캡쳐는 480x272 pixel 사이즈의 BMP 파일로 저장되었습니다. 클릭하면 원본 크기로 볼 수 있는데 상당히 좋은 화질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apture_DMB_000208_001_00_24_11_001capture_DMB_000208_001_00_22_34_001

o 사전 기능
옙 M1에는 영한 사전 및 중국어 사전이 내장되어 있어 간간히 모르는 단어를 찾을 때도 아주 유용하게 쓰입니다. 사전 DB로는 YBM e4u 영한/한영 사전, YBM 올인올 중한/한중사전 을 사용하고 있어 사전의 질도 좋습니다.
DSC07677DSC07679

단어 입력에는 휴대폰과 같은 방식을 사용하고 있어 휴대폰 입력 방식에 익숙한 분들은 익숙 하실 겁니다. 그래도 터치라 불편함은 여전하더군요.
DSC07676

o G센서 내장
중력 방향에 반응하는 G센서가 내장되어 있어 사진을 보다가 M1 을 가로-세로로 돌리면 돌린 방향에서 보기 좋게 화면도 돌아갑니다.
DSC07681DSC07682

o 사진 흐름 보기 인터페이스
G센서로 인해 기울임 방향에 따라 사진이 흘러가는 방향도 달라집니다.



o 기타 유용한 기능들
옙 M1에는 사용자에게 편리한 기타 여러가지 유용한 기능들을 담고 있습니다. 지하철 노선선의 경우 9호선까지 꼼꼼하게 잘 나와있고 서울, 대전, 대구, 부산, 광주까지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최단경로 검색과 같은 기능은 없는 것이 아쉬웠습니다. 그리고 요긴하게 쓰이는 계산기 기능, 사전기능, 음성녹음, 게임, 텍스트 보기, 플래시 재생, 주소록, RSS를 등록해 받아 볼수 있는 Datacast 기능 등이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아쉬웠던 점은, 게임은 너무 단순하여 그냥 아쉽지 말라고 몇 개 넣은 듯한 느낌을 받았고, Datacast는 텍스트만 볼 수 있어 사용하지는 않게 되었습니다. 플래시 재생도 너무 느린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 외 지하철이나 라디오, 사전, 계산기 등은 매우 유용했습니다.

라디오의 경우 안테나 역할을 하는 이어폰을 꼽지 않으면 수신을 못한다는 점. DMB 안테나를 공유해서 쓰면 안되겠느냐는 아이디어가 수차례 제시되었었지만 기술적으로 아직 안되나 봅니다. 아무리 DMB 안테나를 길게 뽑아도 라디오는 이어폰을 꼽기 전까진 무용지물. 이어폰을 꼽으면 내장 스피커로 나오던 소리가 이어폰으로 나오게 되니 답답하실 겁니다. 이어폰을 꼽고 설정으로 들어가 출력을 스피커로 설정하면 M1의 내장스피커로 라디오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나마 내장스피커로 들을 수 있다는 게 다행지만 이것을 매번 왔다갔다하면서 바꾸려면 상당히 불편합니다. 라디오 메뉴에서 바로 설정할 수 있게만 해주어도 좋을 텐데 말이죠. 이런 것은 펌웨어로 업데이트 주세요.

DSC07688DSC07689
DSC07691DSC07690


o 텍스트 보기 인터페이스
텍스트 보기 기능은 마치 e-Book 을 보는 듯한 느낌을 재현해 놓았습니다. 텍스트 메뉴를 실행시키면 책장에 책을 꼽아 둔 모습을 한 GUI 가 나타나고 보던 파일이면 책이 넘겨진 모습으로 책장이 꼽혀 있습니다. 원하는 파일을 선택 후 읽다가 책 한장 한장을 넘기는 듯한 제스쳐로 넘길 수 있습니다. 거기다 햅틱 기능 또한 지원하고 있어 넘길 때마다 진동이 느껴집니다.


o 삼성 옙 M1 스펙
- 칩셋 : Nvidia Tegra APX 칩셋
- 용량: 8GB/16GB/32GB
- Display : 3.3” AMOLED (WQVGA 480x272)
- 재생시간 : 음악재생 30시간, 비디오재상 5시간
- 충전시간 : 2.5시간
- 지원파일 : 음악 MP3, WMA, OGG, ASF, AAC, M4A, FLAC
                 비디오 WMV, ASF, H.264, MPEG4, DIVX, XVID, SWF
                 사진 JPEG, Bitmap, PNG
- 기타 : FM 라디오, 음성녹음
           DMB 기능, TV out 기능, 1.6W 스테레오 스피커 내장
           Bluetooth 내장, DNSe 3.0
           Micro SD 메모리 슬롯
- 크기 : 53.6 x 99.6 x 9.9 mm
- 무게 : 91g (배터리 포함)

o Reference
[1] 삼성 옙, http://www.yepp.co.kr
[2] 옙 커뮤니티, http://cafe.naver.com/ypt9
[3] 옙 M1/R1 블로그 간담회, http://hotstuff.kr/405
[4] 옙 M1 리뷰 by 팝코넷, popco.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