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9T9 planet

뉴맥북(New MacBook)에 윈도우7(Windows 7)을 설치 후 몇 가지 드라이버(특히 그래픽카드)가 자동으로 설치되지 않아 궁합이 맞지 않는다는 글(http://t9t9.com/374)을 올렸다. nVidia 사이트에 들어가 최신 드라이버를 다운받아도 호환되는 드라이버를 찾을 수 없다며 오류가 났었는데, 지인의 도움으로 제대로  드라이버를 설치해 볼 수 있었다.

해결방법은, 윈도우7으로 부팅 후 맥북 구입시 동봉되어 있는 Mac OS X Install DVD 를 넣으면 Boot Camp 폴더에 Drivers 폴더가 있는 것이 보인다. 여기에 있는 드라이버들을 설치해주면 윈도우7에서도 드라이버를 잡을 수 있다. 설치시 Visita 드라이버로 설치해주면 된다.

다시 측정해본 윈도우 체험 지수(Windows Experience Index)
확실히 그래픽 쪽 점수가 확 올라간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전에 동작하지 않던 에어로 픽(Aero Peek) 기능들도 모두 동작한다. 왼쪽 스크린 샷의 점수(4.4)가 올바른 점수이다. 가끔 오른쪽과 같이 점수가 낮게 나올 때가 있는데 하드디스크 부분이 낮게 나왔다. 왜 그런지 원인은 파악하지 못했다.
WEI_2
WEI
Processor : 5.4
Memory : 5.5
Graphics : 5.2
Gaming graphics : 4.4
Primary hard disk : 5.4

동영상은 유튜브에서 찾은 것인데 Aero Peek, Aero Shake, Aero Snap, 3D Flip 등의 전반적인 기능을 잘 보여주고 있어 첨부한다.



이전 테스트 할 때의 윈도우 체험 지수.
download.blog 
Processor : 5.4
Memory : 5.5
Graphics : 1.0
Gaming graphics : 1.0
Primary hard disk : 5.4

nVidia 그래픽 드라이버를 Vista용 최신 버전으로 설치할 경우 OS가 자동으로 인식되어 Vista용 드라이버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Windows 7 드라이버로 표시된다. 아래 스크린 샷 참조. 혹시나 이번엔 그래픽 카드가 잡혔기에 최신 드라이버로 설치가 되지 않을까 해서 시도해보았지만, 뉴맥북에선 여전히 오류가 나서 설치할 수 없었다.
nVidia_err 

뉴맥북을 쓰면서 UX에 대한 생각을 다시금 해보게 한다. 뉴맥북에서의 OS X 경험은 정말 묘했다.

- 멀티터치와 핑거 제스쳐인식으로 제어되는 환경들
- 화면 자체가 한장의 이미지처럼 확대되는 화면(control + 스크롤)
- 하드디스크를 거의 액세스 하는 것 같지 않은 조용함
- 윈도우에 비해 상대적으로 빠른 부팅과 종료

이러한 것들에 매료되고 있다. 맥에 친숙해 지기도 할 겸, 초보자라는 마음으로 한동안 맥만 사용해 보았다. 하지만 기존에 10여년간 써오던 작업환경이 윈도우 OS 였던 터라 익숙한 것을 무시할 수 없더라. 처음엔 맥에서 윈도우에 접속할 수 있는 Remote Desktop으로 쓰다가 결국 Boot Camp로 윈도우7을 설치하여 멀티부팅으로 쓰고 있다.

다시 강조되는 익숙함이라는 것
키보드의 역사에서도 배울 수 있듯이 ‘익숙함’이라는 것이 그 무엇보다도 강력하다는 것을 새삼 경험했다. (영문에서 드보락이 QWERTY방식을 대체할 수 없었고 한글에서도 3벌식이 빠르고 뛰어남에도 불구하고 익숙한 2벌식을 대체 할 수 없었다. 익숙함의 승리를 전적으로 보여주는 예) 중국에서 불법복제 하여 사용되는 윈도우 OS가 많음에도 빌게이츠는 “불법복제를 막아야 하지만, 오히려 그들이 미래의 고객에 된다는 것에 더 관심있다”는 말처럼, 맥도날드나 코카콜라가 중국, 인도등의 어린아이들에게 무상으로 제공한다는 소문도 결국 ‘익숙함’으로 미래의 고객을 확보하고 있는 것이다. 다음 번 프로젝트에선 ‘익숙함’을 무기로 프로토타이핑을 해보아야겠다.

Reference
[1] 맥북(MacBook)과 윈도우 7의 궁합, http://t9t9.com/374
[2] 윈도우7 체험지수 최고 점수는 7.9, http://gigglehd.com/zbxe/1567949
[3] 에어로픽(Aero Peek), http://www.mydigitallife.info/2008/11/29/aero-shake-and-aero-peek-features-in-windows-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