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9T9 planet

 
독특한 인터페이스로 선보인 아이리버 스핀(SPINN), 모델명을 듣자마자 무언가 돌려야 겠구나란 생각이 든다. 아니나 다를까 스핀 본체를 보면 우측에 돌려주길 기다리고 있는 원통형 손잡이 부분이 보인다. 와이드하게 가로로 놓고 조절하기에는 다소 어색한 손 모양이 나오기도 하지만 세로로 잡고 쓰기에는 탁월하다. 스핀의 돌리는 느낌이 은근히 중독성이 있다. 한동안 제품을 쓰고나니 녀석만 보면 잡고 돌리게 된다. 독특한 인터페이스를 달고나온 아이리버 스핀에 대해서 살펴보자.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느낌을 간직학 스핀 컨트롤러"

스핀의 하이라이트, 바로 이부분이다. 헤어 브러시 느낌의 패턴에 알루미늄 재질로 된 이 스핀 컨트롤 부분은 좌우로 360도가 돌아가며 살짝 클릭이 된다. 때론 볼륨 조절로서, 때론 이전/다음 메뉴 컨트롤로서 그 역할을 해내고 있다. 게다가 메뉴의 끝부분에 다달으면 진동 모터가 동작하여 징~ 하는 손맛(햅틱)이 느껴진다. 그냥 스핀 컨트롤만 있었으면 다소 신기하지만 그냥그런 인터페이스가 될뻔한 것을 햅틱 진동을 넣음으로서 마치 마지막에 후추 양념을 뿌려 요리를 마무리 한듯한 느낌이다. 또한 액정이 터치라서 스핀 컨트롤러로 조절하다 터치로 조절할 수도 있다.




  

"AMOLED의 뛰어난 화질로 즐기는 사진, 동영상, DMB 시청"
스핀의 액정은 전기가 흐르면 스스로 발광하는 소자인 삼성SDI의 AMOLED(Active Matrix Light Emitting Diodes)를 적용하여 백라이트와 컬러필터가 필요치 않아 구조를 단순화 하고 두께를 얇게 할수 있었다고 한다. 3.3인치 AMOLED, 480 x 272 WQVGA, 6만5천 컬러, 30프레임을 지원하여 동영상과 사진을 뛰어난 화질로 볼 수 있다.

 
- 사진보기
스핀의 액정은 상당히 깨끗한 고화질의 화면을 보여준다. 여기서 고화질이라 함은 가까이들여다 보아도 도트픽셀이 보이지 않을만큼 촘촘한 도트피치과 도트크기, 그리고 밝기도 적절하게 받쳐주어야 한다. 액정은 AMOLED를 적용하여 상당히 넓은 시야각을 가지고 있다. 주변이 밝은 환경에서는 액정에 빛이 반사되어 옆에서 볼때 잘 않보이기도 하지만 어두운 곳에 놓고 보면 거의 180도에 가까운 시야각을 가지고 있다.

 



- 동영상 보기


- DMB 시청


태권도 올림픽을 하던날, 일이 있어서 퇴근을 못하고 있었는데 스핀의 DMB 기능으로 금메달 따는 장면을 놓치지 않을 수 있었다. 이어폰을 안테나로 사용하기때문에 꼭 꼽고 있어야만 DMB 시청이 가능하다는 점이 다소 의아하였다. 스핀에는 블루투스기능이 있는데 블루투스로 음악을 듣는 사람은 DMB 시청을 위해선 다시 유선이어폰으로 바꿔야 한다. 물리적으로 안테나를 아예 내장시키지 않은것 같은데 이런 문제는 펌웨어를 업데이트 하더라도 크게 변경되기가 힘들것 같다. 아니면 따로 액세서리를 기대하볼까.

 


"청각, 시각, 촉각을 자극하는 디지털 라이프 서포트 기기"

스핀은 청각(음악), 시각(사진, 동영상), 촉각(스핀, 진동)을 자극시키는 디지털 라이프를 지원해주는 기기다. 하나의 웹디자인을 보는듯한 깔끔하도 정돈된 느낌의 제품 디자인서부터, 패키지의 감동까지 연속 콤보를 먹는 듯한 기분이다. 더이상 딱딱하기만 하던 디지털시대가 아닌 아날로그와 잘 조화를 이룬, 디지로그시대의 제품이랄까. 지하철을 기다리며 영어단어나 소설책을 읽을 수도 있고 터치를 이용한 플래시 게임도 즐길 수 있다. MP3를 듣다가 업데이트를 미쳐 못해서 지루하면 라디오로 달랠 수 있다.

 



- 텍스트 보기


- 플래시 게임


- 라디오 청취



o Package
깔끔하도 정돈된 느낌의 패키지 디자인. 하나하나 뜯을 때마다 감동의 연속 콤보를 먹는 듯한 기분이다. 무언가 크게 별 기교를 부리지 않은 심플한 박스 커버. 하지만 심플함에서 무게감이 느껴진다.


커버 박스를 열면 감동의 물결이 밀려온다. 고급스러운 느낌이 뿜어져나오는 알루미늄 원통형 케이스. 마치 화장품 셋트 박스를 열어 보는 듯 하다. 가끔은 도시락 박스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한다. 손에 베이지 않게 조심하라는 문구에서 세심한 배려를 느낄수 있다.

 


o Tech Spec
- 용량: 4G/8G
- 크기: 99.5 x 51 x 10.7 mm
- 무게: 약 70g
- 기타: USB 2.0, 블루투스 2.0
- 화면: 3.3인치 AMOLED, 480 x 272 WQVGA, 6만5천 컬러, 30프레임
- 배터리: 830 mAh 리튬폴리머
- 재생시간: 음악 약 24시간, 동영상 약 5시간, DMB 약 4시간
- DMB: T-DMB, 이어폰 안테나 사용


Reference
[1] http://www.iriver.co.kr
[2] http://product.iriver.co.kr/p_spinn_over.asp

신고
  • BBs 2008.08.27 10:09 신고

    잘 보았습니다.
    스핀이라는 특이한 구동부를 들고 나온 기기인 만큼 거기에 대해 리뷰해주신 것은 좋습니다만.. 이정도 정보는 아이리버 사이트만 들어가도 다 알 수 있는 정보네요.
    음악기기이니 만큼 재생시에 어떤 성능을 내어 주는지, 그리고 실제 사용시의 장단점에 대해서 자세히 다뤄주셨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 LaLaLa 2008.08.27 10:19 신고

    날렵해 보이는게 멋있네요~ 느리다는 말이 많던데.. 펌웨어로 업데잇되면 좋아지려나.
    갖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