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9T9 planet

우리는 이미 애플 iPod 을 통해 디자인과 원형 휠 방식의 일관된 인터페이스가 고객의 충성도를 얼마만큼 높일 수 있는지 보아왔다. 애플 iPhone 의 멀티 터치는 새로운 인터페이스에 대한 사용자 경험(UX : User eXperience)이 신규 고객 창출과 고객 충성도를 높여준다는 것을 다시한번 입증해 주었다.

좋은 사용자 인터페이스(UI : User Interface)란 직관적이며 기기의 기능성, 사용성을 극대화해주고 사용자의 감성을 자극하여 사용자에게 즐거움을 주는 인터페이스를 말한다.  매력적인 UI 는 제품 및 서비스 매출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사용성 증대,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데 많은 영향을 끼친다고 보고되었다[1].

아이리버 L-player 이야기를 해보자. 아이리버는 U10 제품에서 D*Click 이라는 심플한 테두리 버튼 방식의 인터페이스를 선보였다. 본체의 상하좌우 테두리 부분에 버튼을 내장시켜 외부로 노출된 버튼을 최소화 시킴으로서 매우 심플한 외형으로 기기를 제작할 수 있다.
 

1. Interface Review
L-player 는 U10 의 D*Click 시스템을 이어받아 깔끔한 외형을 보여준다. 아날로그 느낌의 독특한 손맛 인터랙션을 가진 L-player 의 인터페이스 부분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o 터치보다 간결한 딸깍거리는 손맛 D*Click System
D*Click System 은 제품의 에지 부분인 4방향(상하좌우) 테두리에 버튼을 내장하고 이 4개 버튼만으로 대부분의 기능을 제어하는 인터페이스다. 4개의 버튼만 존재하기 때문에 버튼 영역을 크게 만들 수 있으면서도 매우 심플한 외관을 만들어 낼 수 있다.

D*Click 의 느낌을 전달하자면 마우스를 클릭하면 딸깍거리는 느낌을 연상하면 된다. 버튼은 각 메뉴마다 기능 맵핑이 약간씩 봐뀌게 되는데, 인터랙션의 일관성을 가지기 위해 좌측 클릭은 항상 뒤돌아 가기로 맵핑되어 있다. 딸깍거리는 손맛의 인터페이스 D*Click를 동영상으로 살펴보자.


o 전원, 볼륨, 잠금 버튼은 따로 존재
전원이나 볼륨, 잠금과 같이 특수한 제어 버튼이나 자주쓰는 주요 버튼은 따로 버튼이 존재한다. 특히 잠금 스위치는 뒷면에 달려 있어 밋밋할뻔한 뒷면에 포인트를 주고있다. 마이크 홀은 전원 볼륨 버튼이 있는 본체 아래에 위치해 있는데 사용하기 다소 어색한 위치다.
 
(a) 전원,볼륨 버튼과 마이크단자    (b) 뒷면의 잠금(Hold) 스위치    (c) 이어폰 및 각종포트

o GUI : Graphic User Interface
GUI 는 두가지 테마 중 하나를 고를 수 있다. 기본 테마는 텍스트 위주의 테마로 셋팅되어 있고 설정에서 테마를 고를 수 있다. 두 테마 모두 심플하게 구성되어 있어 어느 테마든 L-player 와 잘 어울린다.

  
            (a) 텍스트 위주의 테마                                 (b) 아이콘 위주의 테마

아이콘을 좀더 크게 보여주는 두번째 테마 영상이다.


2. Design Review
o Package Design
- 화장품 패키지 느낌의 디자인과 구성
패키지 디자인을 보는 수간 그동안 보지 못했던 섬세함을 느낄 수 있었는데 마치 고급 화장품 포장을 뜯는 듯한 인상을 받았다. 플라스틱 박스를 열면 고급 재질의 비닐 포장이 되어 있는 액세서리 박스를 접하게 된다. 단가 경쟁에 있어서 다소 불리한 요소일 수도 있으나 기업 이미지, 제품의 첫인상에 있어서는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a) 제품 패키지                   (b) 패키지 뒷면       (c) 고급 재질로 포장되어 있는 박스

패키지에 대한 감상은 여기까지인줄 알았지만 박스를 열자 액세서리 별로 다시 재포장되어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박스 내에서 엉키지 않고 달그락 거리는 소리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비닐 쓰레기만 많아지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스친다. 선을 감싸고 있는 실리콘 캐릭터 줄감게의 센스에 또 한번 감동.. 줄감게는 불투명 흰색의 실리콘 고무 재질이어서 약간의 탄성이 있다. 줄감게만으로도 이렇게 Fun 한 경험을 할 수 있다.

 
            (a) 개별 비닐포장된 액세서리                                 (b) 기본 액세서리들

이런게 바로 UX 를 이용한 기업 이미지, 제품 이미지 메이킹이 아닌가 싶다. 앞으로 아이리버 제품을 볼때면 '아 패키지 디자인이 정말 좋았던..' 이렇게 선입관이 들테니 말이다.
 
o Body Design 
- 심플 담백한 L-player
일단 외관적인 모습에서 매우 심플함을 느낄 수 있다. 모서리가 둥근 사각형 조약돌 같은 느낌이랄까.  한손에 쏙 들어오는 작고 귀여운 크기. 앞면 프레임 부분은 광택 검정, 뒷부분은 무광댁 검정이다.
앞서 살펴보앗듯이 전원, 볼륨, 잠금은 따로 버튼을 빼 놓아 빠른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번쩍거리는 화려한 광택의 앞면과 차분하면서 무거운 무광택의 뒷면이 적절하게 어울어져 고급스러운 전자제품의 면모를 갖추고 있다. 광택면에 손자국이 남는 문제는 있지만 전체 면적이 작기 때문에 손으로 한번 쓱 문질러 주어도 깨끗해 지는 편이다. 흠집이 다소 신경 쓰이긴 하다.

- 작고 아담한 사이즈
크기 60 x 43 x 13 mm 로 두께가 치수상으로는 슬림한 편이지만 요즘 워낙 더 슬림한 제품들이 많이 나왔고 제품의 작은 크기에 비하면 두께는 적당히 두툼한 느낌이다. 너무 얇았다면 오히려 조작이 불편했을 수도 있겠다.


o Accessary Design
- 깔끔한 이어폰
본체의 간결함과 디자인 통일성을 유지시켜 이어폰 역시 간결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 충전을 위한 USB-24핀 아답터
L-player 본체에는 미니 USB 포트가 있어 데이터 전송 및 충전이 가능하다. 컴퓨터 USB 와 연결하여 충전도 가능하지만 충전속도가 너무 느리다. 휴대폰 충전기로 충전을 할 수 있도록 USB to 24핀 아답터가 제공된다.
  

- 스피커 내장 L-player 스텐드(옵션, 출시예정)
상당히 예쁜 디자인을 하고 있는 스피커 내장 스텐드다. 아직 출시되지 않아 리뷰해 보지 못한 것이 아쉽다.
 

3. Function Review 
o 음악 본질에 충실한 SRS WOW HD 음질
무손실 음원인 FLAC 파일 지원과 SRS WOW HD 음장 지원으로 보다 더 원음에 충실한 음질을 즐길 수 있다. 앨범아트를 지원하여 앨범 자켓사진이 있는 경우 재생시 같이 볼 수 있다.
 

o 다양한 Multimedia 지원
음악, 사진, 텍스트, 동영상을 지원한다. 동영상은 약 3시간 30분 가량 재생이 가능하여 미드나 버라이어티쇼 두편은 거뜬히 볼 수 있는 시간. 이동중 가볍게 보기에 딱이다. 테스트의 경우 다양한 외국어 폰트를 지원하고 있다. 사진의 경우 JPG, GIF, BMP, PNG 파일을 지원하여 사용자가 인터넷에서 받은 이미지나 디카로 찍은 사진 등을 넣고 감상할 수 있다.

 

비디오 보기 동영상, 매주 일요일을 기다려지게 만드는 '우리결혼했어요' 를 넣고 보고있다.


사진 보기 동영상


텍스트 보기 동영상,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프랑스어 폰트가 지원된다.


o 라디오 기능 
자동 스캔 기능과 주파수 저장 기능, FM 라디오 녹음 기능등이 있다. 교육방송을 청취하고 녹음하여 학습용으로 사용하기에도 적절하다.


o 녹음기능
메모리 여유 공간만큼 녹음을 할 수 있고 라디오 녹음 및 음성 녹음이 가능하다. 급할때 메모는 역시 음성 녹음이 빠르고 편리하다.


4. Fault Review
o D*Click 인터페이스의 단점
- 반응 속도 문제
D*Click 이라는 편리한 인터페이스에서 몇가지 단점이 보인다.  본인은 분명 클릭했다고 생각했는데 실제로 적용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반응 속도 문제로 보이며 메뉴 화면 전환이 완료된 후에 버튼이 먹힌다. 않보고 대강 눌러도 원하는 키가 먹히는 그런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인터페이스를 원했지만 실제로는 메뉴 전환이 일어나는 것을 기다렸다 명확하게 눌러주어야 반응한다.

- 어떤 역할인지 감이 않오는 D*Click 시스템 명칭
D*Click 시스템이 아직 널리 통용되고 있지 못한 점이 아쉽다. 예를 들어 멀티터치 하면 멀티터치 = iPod 이런 연상공식이 떠오르는데, 주변인들에게 D*Click 이 뭔지 아냐고 하면 아직 모르는 사람이 많다.

- D*Click 인터페이스의 직관적 맵핑 문제
직관적인 맵핑 문제는 기획시에도 많은 고민이 있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일관성을 유지해야 할 것인가 편리성, 직관성을 따라야 할것인가. HCI 관점에서 둘다 굉장히 중요한 요소인데 결과는 일관성을 유지하는 쪽으로

o 아쉬웠던 블루투스의 부재
L-player 본체 자체가 워낙 작고 가볍다 보니 이어폰 줄로 돌돌말아 주머니속이나 가방속에 쏙 넣고 보관하게 된다. 다시 사용하기 위해 꺼네보면 항상 이어폰줄이 엉켜있어 줄 푸느라 애를 먹는다. 요즘 블루투스 지원 기기들이 많다 보니(휴대폰, 노트북, mp3..) 하나 장만해서 여기저기 활용도가 높다보니 블루투스 미지원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o L-player Spec
  - Size : 60 x 43 x 13 mm
  - LCD : 50.8mm TFT LCD QVAG(320x240 pixel)
  - Battery : 리튬 폴리머, 음악 12시간, 동영상 3시간 30분
  - Play :  Audio : MP3(8Kbps~320Kbps), WMA, OGG(~Q10), ASF, FLAC(0~8)
               Video : MPEG4, WMV9, XVID
               Text : txt
               Image : jpg, bmp, png, gif

Reference
[1] 모바일 UI 기술 및 시장 분석, ETRI 2006.12, http://www.erti.co.kr
[2] 아이리버 L-player, http://product.iriver.co.kr/p_lplayer_over.asp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