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9T9 planet

 
음성 녹음 시간 374시간, 언제 어디서나 순간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부담없이 녹음하기 위한 제품이다. 번뜩 떠오르는 아이디어가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 초코바처럼 생긴 SX-77 를 집어들고 전화하듯 이야기 한다. 사용방법도 간단하여 버튼하나로 녹음하고 버튼 하나로 끝낸다. 사실 이런 기능 하나만 있으면 됬지 뭐이리 버튼이 많은지.. 처음 제품을 보고 긴장하지 않을 수 없었다. 언제 이런 기능들을 다 익힐까 부담가게 하는 버튼 개수다.

처음에 이런 제품은 인터뷰 업무가 많은 기자분이나 녹취록이 필요한 직업 등 그러한 전문직 종사자들에게만 필요한 기기라고만 생각했다. 하지만 막상 사용해 보고나니 정말 유용했고 가격이 조금만 더 저렴하게 많이 나와준다면 강의를 듣는 대학생들에게 정말 강력히 추천하는 아이템이다.

강의를 듣다보면 이해하기 어려운 수업이 있기 마련이다. 이해가 안가는 부분을 반복해서 듣기도 하고 수업시간에 살짝 졸더라도 SX-77 하나면 마음이 든든하다.  특히 집에오는 길에 녹음한 것을 틀어놓으면 길거리에서 버려지는 시간도 활용할 수 있고 복습도 할 수 있어서 유용하다.

o 자동 음성 인식 녹음 기능(VOR)
특별한 기능중 하나인 자동 음성 인식 녹음(VOR : Voice Operating Record)가 있는데 이 기능을 켜면 음성이 들릴때만 녹음되고 들리지 않을때는 녹음되지 않아 파일 용량을 아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간혹 음성 앞부분이 짤리는 현상이 있어 조금 거부감이 든다. 세미나 녹음시에는 부적절한것 같고 개인적인 아이디어 녹음시에 적당하다. 

o 디지털 음성 볼륨 확대 기능(V-UP)
음의 왜곡을 최소화 하면서 음성을 확대해 주는 기능이 있다.
세미나 녹음 후 음성이 작게 들릴 경우 이 기능을 켜주면 확실히 효과가 있다.

o 디지털 피치 컨트롤(DPC)
재생 속도를 조잘하는 기능. 속도는 1/2배에서 2배까지 조절이 가능하다. 음성은 약간 빠르게 들어도 알아듣는데 무리가 없기에 1시간짜리 강의를 녹음하고서도 30~40분으로 빠르게 들을 수 있다. 시간 아끼기에 최고.

o 그외 기능들
마이크 감도 조절, 바람소리 등을 감소시켜주는 Low Cut 기능, 녹음된 파일을 중간에 자르거나 중간부터 덮어씌우거나 하는 편집 기능 등.

이러한 다양한 기능이 있다보니 이러한 기능을 제어하기위해 버튼이 많아질 수밖에 없을 것 같다.

일반 녹음기능이 있는 MP3 에서 녹음하기엔 음질이 너무나도 좋지 않다. 1시간짜리 강의 하나 녹음해서 듣고 다닌 적이 있는데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피로해질 정도로 좋지않다. 반면에 음성 녹음 전용 녹음기로 녹음 후 음질을 들어보면 그 음질에 한 귀에 반해버리고 만다.

사이즈나 모양이 마치 초콜릿 바 같다. 살짝 묵직한 무게감, 마그네슘 합금의 단단하고 가볍고 고급스러우며 차가운 몸체.


회의중 녹음하기 쉽도록 바닥에 놓으면 살짝 위로 들리는 형태이다.
왼쪽 사진인 본체 우측 부분에 각종 조절 버튼들이 있다. 맨 위부터 내려가면 녹음 on/off 버튼, 멈춤, 다음 트랙, 재생/멈춤, 이전 트랙, 볼륨 조절, 즐겨찾기, 지움 버튼이 있다. 오른쪽 사진인 본체 좌측에는 데이터 전송겸 출전 미니 USB 포트와 외부 마이크 연결 단자가 있다.  방향성 없이 전체 주변음을 녹음하거나 직선 방향에서 들려오는 소리를 녹음하는 방향성 녹음을 할 수 있다. 세미나를 들을 때 곳곳에 스피커가 있어서 어디서는 소리가 잘 들리는 공간이라면 무방향성으로 녹음하는 것이 좋고 좁은 세미나 실에서 잘 들리지 않는 곳이라면 방향성을 키고 말하는 사람 쪽으로 방향을 돌리면 녹음이 잘 된다. 원탁에 둘러 앉아 회의하는 경우라면 무방향성, 단일 발표자가 발표하는 경우라면 방향성.


AAA 배터리 두개 사용. SX-77 을 켜놓고 연속으로 녹음시 배터리 시간이 13시간 30분이다. 최대 녹음할 수 있는 시간이 374시간인데 비해 녹음기를 켜놓고 있을 수 있는 시간이 조금은 적은듯 하다.

비싼 가격대에 비해 다소 용량이 적은듯 하기도 하지만 가장 고음질로 녹음했을 때 17시간 가량 녹음이 가능하니 사용하기에 부족함은 없다.

o Sony SX-77 Spec
기록매체 : 1GB 플래시
녹음시간
  모노 LP : 374시간 55분
  모노 SP : 140시간 35분
  스테레오 LP : 88시간 45분
  스테레오 : 46시간 5분
  스테레오 HQ : 17시간 25분
사용시간
  - 스트레오 HQ 녹음시간 13시간 30분
  - MP3 재생시 19시간
고성능 내장 마이크 3개
자동 음성 인식 녹음 기능
속도 조절 기능
MP3 재생 기능
스피커 내장
AAA 배터리 2개
크기 : 30.8 x 119.3 x 14.9 mm
무게 : 70g

신고
  • BlogIcon TISTORY 운영 2008.07.25 11:00 신고

    안녕하세요.티스토리 입니다^^
    회원님의 포스트가 현재 다음 첫화면 카페.블로그 영역에 보여지고 있습니다. 카페.블로그 영역은 다음 첫화면에서 스크롤을 조금만 내리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님께서 작성해 주신 유익하고 재미있는 포스트를 더 많은 분들과 함께 나누고자 다음 첫화면에 소개 하게 되었으니, 혹시 노출에 문제가 있으시다면 tistoryblog@hanmail.net 메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티스토리와 함께 회원님의 소중한 이야기를 담아가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모모상 2008.07.25 12:07 신고

    어 이거 우리 학원에서 말하는거 시험볼때 쓰는 거당...ㅋㅋ

  • 조아 2008.07.25 17:54 신고

    얼마냐공~

  • BlogIcon 月下 2008.07.26 22:32 신고

    보이스 레코더.. 하나 있으면 유용할때가 있죠..

  • BlogIcon t9t9 2008.09.05 18:52 신고

    모모상님, 학원에서도 이런걸 쓰시는군요.

    조아님, 20만원가량 합니다. 좀더 자세한 가격은 검색해보시면 나와요.

    月下 님, 정말 유용합니다. 운전중에 기록할때나 특히 세미나 강연 등의 녹음할 때 고음질의 진가를 발휘합니다. 다른 일반 기기에 녹음기능 들어있는 거와는 차원이 다르죠.

  • BlogIcon tempurpedic 2011.01.06 11:55 신고

    와우, 정말 완벽 하군요. 우리는 기능을 좋아.